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대선후보 선출’ 윤석열, 文대통령 만날까…靑 “요청 오면 검토” 입장

입력 | 2021-11-05 15:20:00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7.25/뉴스1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후보자로 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선출됨에 따라 유럽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문재인 대통령과 만남이 이뤄질지에 관심이 쏠린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청와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만나 50분간 차담을 가졌다.

청와대는 일단 윤 후보 측 요청이 있으면 만남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달 26일 브리핑에서 “후보가 요청을 하면 검토는 해볼 생각”이라며 “지금 저희가 한다, 안 한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윤 후보가 문 대통령에 만남을 요청하기 힘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여권과의 차별성을 추구하는 야당 입장으로선 오히려 이런 회동이 ‘문 대통령 띄우기’로 비칠 수 있어 무시할 가능성이 크다.

김대중·이명박 전 대통령 때에도 야당 후보와의 만남은 없었다. 이 대통령 땐 야당 대선 후보가 문 대통령이었다.

더욱이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서울중앙지검장을 거쳐 검찰총장에까지 올랐지만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움직임에 저항하다 지난 3월 사퇴한 인물이다. 대여 저항을 상징하는 인물로 평가받는다.

당시 윤 후보는 “이 나라를 지탱해 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사의를 표명했고 문 대통령도 단 75분 만에 이를 전격 수용하며 두 사람의 동행은 끝이 났다.

특히 청와대는 당시 “문 대통령은 윤 총장의 사의를 수용했다”는 짤막한 입장만 밝혔는데 이는 사실상 윤 후보에 대한 불쾌감이 반영된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었다.

여기에 윤 후보는 최근까지도 문 대통령과 이 후보 간 만남이 ‘잘못된 만남’이라며 문 대통령을 겨냥해 “선거 중립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이 수석도 지난달 27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야당 후보가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요청하면 적극 검토할 것”이라면서도 “최소한 윤석열 후보가 최종 국민의힘 후보가 되면 요청 안 하실 것 같다. 잘못된 만남이라는데 요청하겠나”라고 말했다.

다만 현직 대통령이 야당 후보를 만난 전례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1997년 10월 당시 여야 대선후보들과의 개별회동을 계획해 실행한 바 있다. 오히려 여당 후보(이회창)와는 탈당 문제 등으로 만남이 불발됐고, 야당 후보들(김대중·조순·이인제·김종필)과 각각 단독 회담을 했다.

이와 별개로 청와대가 윤 후보에게 축하 메시지를 낼 가능성도 점쳐진다. 청와대는 전례에 따라 축하 메시지 등을 대응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이다.

앞서 지난 2012년 이명박 정부 때는 문 대통령이 당시 민주통합당의 대선 후보로 선출되자 당시 청와대가 “꿈과 희망의 대선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축하 메시지를 낸 바 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