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20.2% 하반기 취업시장 나아질 것…‘기대감 높지 않아’ 알바 구직자 5명 중 1명, 아르바이트 구직시장 하반기에는 나아질 것
광고 로드중
코로나19사태가 장기화되며 하반기 취업시장에 대한 구직자들의 기대감 역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구직자 중 20.2%만이 올 하반기 취업시장 경기가 상반기보다 나아질 것이라 전망했다. 이어 구직자 중 76.9%는 올해 안에 취업하지 못할까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하기도 했다.
잡코리아(대표 윤병준)가 알바몬과 함께 취업·알바 구직자 3,582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취업&알바시장 전망’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하반기 취업시장에 대한 구직자들의 기대감은 역시나 낮았다.
설문에 참여한 구직자들에게 ‘올 하반기 취업시장 경기 전망’이 어떨지 조사한 결과, 구직자 중 20.2%가 하반기 취업시장이 ‘상반기보다 좋아질 것’이라 답한 것. 이어 하반기 취업시장 경기가 ‘상반기와 비슷할 것’이란 전망은 36.4%였고, 43.4%는 ‘상반기보다 나빠질 것’이라 예측했다.
광고 로드중
하반기 아르바이트 시장에 대한 전망은 취업시장보다 조금 나았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설문에 참여한 알바 구직자들에게 ‘하반기 아르바이트 구직 시장 경기를 어떻게 전망하는지’ 묻자 ‘상반기보다 좋아질 것’이란 답변이 22.7%로 집계된 것. 다음으로 ‘상반기와 비슷할 것’이란 답변은 37.3%, ‘상반기보다 나빠질 것’이란 답변은 40.0%로 나타났다.
한편 설문에 참여한 전체 구직자 중 90.8%는 ‘최근 경기 악화가 구직활동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다. 이들은 경기 악화로 구직활동 시 ‘기존보다 눈높이를 낮춰 지원했다(43.8%)’, ‘업·직종 상관없이 문어발식으로 지원했다(42.6%)’, ‘당분간 구직활동을 포기했다(28.9%)’고 답했다(*복수응답).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