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드립니다]TV 용어 설명
LG 시그니처 OLED W
현재 시중에 판매 중인 모든 ‘QLED TV’는 기존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에 퀀텀닷(Quantum dot) 필름(시트)을 더해 만든 LCD TV입니다.
아직 상용화되지도 않은 ‘QLED(Quantum dot Light Emitting Diode· 양자점발광다이오드)’ 기술과는 전혀 다릅니다.
‘QLED’는 퀀텀닷 필름이 아니라 지름이 수 나노미터(nm·1nm는 10억분의 1m) 이하의 초미세 반도체 결정물질인 퀀텀닷 입자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 기술로 연구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주요 시장조사업체 IHS 마킷(IHS Markit) 등 업계에서도 현재 판매 중인 ‘QLED TV’를 ‘QD-LCD(퀀텀닷 LCD) TV’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광고 로드중
또 국내 정부기관인 특허청도 ‘QLED’에 대해 ‘Quantum dot Light Emitting Diode의 약어로서 양자점발광다이오드를 말하며 이는 발광층이 양자점 (Quantum dot·2¤10nm 크기의 반도체 결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별도의 광원이 필요 없이 스스로 빛을 내는 디스플레이 소재’라며 정의를 내린 바 있습니다.
올레드(OLED)는 ‘Organic Light Emitting Diode’의 약어로 유기발광다이오드를 의미합니다. 올레드 TV는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유기화합물이 전기에너지를 받아 스스로 빛을 발산하는 현상을 응용한 자발광 디스플레이(OLED)를 탑재한 TV입니다.
퀀텀닷 LCD(QLED) TV를 판매하던 업체들도 올레드 TV 진영에 속속 합류하고 있습니다.
○ TV 기술의 진화… 올레드로 재편 중
2013년 처음 상용화된 올레드 TV는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프리미엄 TV 시장을 재편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