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한국당 “tbs는 좌파의 해방구 됐다” 비판, 與 “청취율 높아… 판단은 시청자 몫” 반박

입력 | 2019-10-22 03:00:00

방통위 국감서 친정부 보도 논란… 이강택 사장 “정치 메시지 없어”




“tbs는 좌파의 해방구가 됐다.”(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

“방송을 들어보기는 했습니까.”(이강택 tbs 사장)

21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등 종합 국정감사에서는 tbs교통방송의 친정부 보도 논란에 대한 여야 공방이 이어졌다.

정 의원은 tbs 교통방송 시사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현 정부를 옹호하는 발언 등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제재를 받은 점을 언급하며 이 사장의 과거 경력도 문제 삼았다. 정 의원은 “tbs 교통방송이 좌파의 해방구가 된 데에는 이 사장의 과거를 봐도 알 수 있다”며 “이 사장은 KBS PD 시절 우고 차베스 전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미화하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 사장은 “당시 프로그램에서 차베스 정권의 문제점과 한계도 지적했다. 프로그램을 봤느냐”고 반박했다. 또 정 의원이 주진우, 김규리가 진행하는 tbs 프로그램에 대해 언급하자 이 사장은 “방송 안 들어보셨죠. 순수 음악프로그램인데 무슨 정치적 메시지가 있느냐”고 되물었다. 이에 정 의원을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은 “참고인이 의원들을 가르치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판단은 시청자의 몫이다. ‘김어준의 뉴스공장’ 시청률 좋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이종걸 의원도 tbs 교통방송의 친정부 논란에 대해 이 사장에게 발언할 기회를 줬다. 이 사장의 답변이 길어지자 한국당 의원들은 과방위원장인 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이 사장에게 너무 긴 시간을 허락해준다고 항의하면서 고성이 오갔고, 국감장에서 퇴장하기도 했다.

한국당 박대출 의원은 KBS의 시사프로그램 ‘시사기획 창’의 ‘조국으로 조국을 보다’(9월 3일 방송) 편을 언급하며 “제작 과정에서 프로그램 실무 책임자인 유원중 시사제작2부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불리한 내용에 대해) ‘물을 타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당시 유 부장과 제작 참여 기자들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단체 대화방 캡처 화면을 공개하며 “유 부장이 작성한 오프닝 멘트에 조 전 장관에 대해 ‘대선 후보급’ 등 부적절한 표현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지만 유 부장이 이를 무시하고 그대로 나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양승동 KBS 사장은 “해당 발언 등 경위에 대해 알아보겠다”고 답했다.
정성택 기자 neon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