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노무현-MB 청와대 근무한 ‘기재부 성골’

입력 | 2018-06-27 03:00:00

[청와대 정책라인 개편]윤종원 신임 경제수석은
경제정책국장 역대 최장 재임기록… 골프 테니스 축구 마니아로 유명
소득주도성장 정책 향후 전망 묻자 “내가 쓴 ‘포용적 성장’ 글 읽어보라”




26일 임명된 윤종원 신임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왼쪽)이 경제금융비서관 시절이던 2011년 11월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FTA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박재완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과 관련 대책을 논의하는 모습. 동아일보DB

“내가 지금 뭐라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고, 다만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봐라.”

문재인 정부 두 번째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으로 전격 발탁된 윤종원 주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는 26일 동아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소득주도성장은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아직 (OECD 본부가 있는) 프랑스 파리에 있다. 정리되는 대로 한국에 돌아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포용적 성장에 대해 올린 글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윤 수석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소득과 기회의 불평등이 커지고 있다. 성장 혜택이 저소득층까지 공평하게 나눠지고 삶의 질 개선으로 연결되도록 하기 위한 정책 노력이 필요하다”고 썼다. 소득주도성장과 맞닿아 있는 포용적 성장을 통해 양극화를 해소하고 일자리 문제를 개선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얘기로 읽힌다.

앞서 윤 수석은 2016년 OECD 가입 20주년에 발간한 책 ‘OECD에서 대한민국 행복찾기’를 내면서 “모든 경제 정책은 이제 국민들의 행복을 찾는 일에 맞춰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한 윤 수석은 엘리트 관료들이 즐비한 기획재정부에서도 ‘성골 중의 성골’로 꼽힌다. 한 문제 차이로 행시 차석을 했다는 윤 수석은 재무부 관세국에서 공직을 시작한 뒤 금융정책국, 경제정책국 등 핵심 부서를 거쳤다.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엔 경제정책국장으로 한국이 조기에 금융위기에서 벗어나는 데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다. 그는 특히 거시정책을 총괄하는 경제정책국장을 2년 7개월 동안 해 역대 최장 경제정책국장으로 남아 있다.

윤 수석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 경제보좌관실에 파견돼 일한 데 이어 이명박 정부에서는 경제금융비서관으로 일했다. 특히 조윤제 주미대사가 노 전 대통령의 경제보좌관을 지낼 당시 호흡을 맞춘 만큼 현 청와대의 주류를 이루는 노무현 정부 청와대 출신들과도 인연이 있다.

활동적인 성격의 윤 수석은 골프와 테니스, 축구 등 스포츠 마니아로 알려져 있다. 한 전직 관료는 “기재부 축구팀의 주축으로 오랫동안 활동했고 테니스 실력은 대한민국 공무원 전체에서도 손꼽힐 정도”라고 말했다. 골프는 장타자로도 유명하며 자타공인 싱글 실력이다.

서울 인창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윤 수석은 고교, 대학 동기동창인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국장과 ‘절친’으로도 유명하다. 서울대 교수를 지낸 이 국장은 아시아권 인사로는 IMF 최고위직이다. 정태호 신임 대통령일자리수석비서관은 인창고, 서울대 후배다.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