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인도 새 대통령에 불가촉천민 출신

입력 | 2017-07-21 03:00:00

힌두 민족주의 성향 강한 코빈드 당선… 최하층 카스트 출신으로 사상 두번째




불가촉천민(달리트)이라 불리는 인도의 최하층 카스트 계급 출신 정치인이 국민의 대표인 대통령이 됐다.

20일 CNN에 따르면 이날 대통령 선거 개표 결과 람 나트 코빈드 인도국민당(BJP) 후보(71·사진)가 14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코빈드는 65.6%의 득표율로 제1야당인 인도국민회의(INC)의 메이라 쿠마르 후보(72·여)를 눌렀다. 1997년 달리트 출신 코체릴 라만 나라야난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20년 만이다.

코빈드는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시주 칸푸르에서 태어났고 대학 졸업 뒤 변호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정치권에 뛰어들어 상원의원을 두 차례 지냈고, 비하르 주지사로도 활동했다.

‘흙수저’ 출신으로 자수성가한 인물이 대통령에 당선됐지만 인도 안팎에서는 국민통합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마찬가지로 코빈드 역시 ‘힌두 민족주의’ 성향이 강한 인사로 꼽히기 때문이다. 모디 총리 집권 뒤 인도는 소수계인 무슬림(전체 인구의 14%)에 대한 차별 강도를 높이고, 힌두교도를 우선시하는 정책을 노골적으로 펼치고 있다. 코빈드가 달리트 등 카스트 하층 계급 출신들의 사회적 지위 향상에 특별한 관심이 없다는 평가도 나온다.

인도는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어 총리가 실질적인 국정운영 최고 책임자다. 하지만 대통령은 군 통수권, 사면권, 법률안 거부권 등을 행사할 수 있어 결정적인 순간엔 국정 운영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세형 기자 turt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