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Health&Beauty]신경 기능 건강 관리로 미모 유지하세요∼

입력 | 2016-08-24 03:00:00

아름다움과 건강의 상관관계




동아일보DB

젊은 여성은 아름답다. 하지만 여성의 아름다움이 단순히 나이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영양이나 노화가 아름다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름다움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는 신경 기능에 있다. 신경 기능이 저하되면 림프순환이 나빠져 피부가 처지고 두꺼워지는 ‘영양성 부종’이 온다. 또한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단축되거나 이완되며, 피부 등의 연부 조직에 콜라겐이 줄어들어 주름이 생긴다.

두통이나 어깨 결림, 목 주위의 뻣뻣함 같은 통증도 아름다움을 해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얼굴이나 목에 있는 신경들은 직간접적으로 목에서 나오는 신경의 지배를 받는다. 목, 특히 경추 2번, 3번 신경의 이상은 두통뿐만 아니라 피부의 늘어짐이나 주름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적절한 운동과 명상 등으로 마음을 다스리는 것은 통증이나 만성질환뿐 아니라 미용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아름다움과 건강은 동전의 양면처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안강 안강병원장


3년 전, 한 여성이 세상살이의 고달픔에 찌든 얼굴로 나를 찾아와 목과 어깨의 통증을 호소한 적이 있었다. 그녀는 재력과 미모를 모두 갖추었지만 최근 2∼3년 새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으면서 아름다움은 간데없이 사라지고 목과 어깨뿐만 아니라 허리, 다리 등 안 아픈 곳이 없다고 했다. 게다가 잘못된 보약을 너무 많이 먹은 탓에 호르몬의 변화가 찾아왔으며, 얼굴에 알레르기가 생겨 화장을 할 수도 없어 더욱 초췌해 보였다. 그 때문에 만성통증, 우울증, 노화, 무력감 등이 한꺼번에 그녀를 덮쳤다. 그녀는 으리으리한 집과 재산, 명예가 모두 부질없음을 알게 되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죽는 것보다 사는 게 어렵다”고 말하는 그녀는 정말 힘들어 보였다.

나는 그녀에게 모든 약을 끊도록 처방하고 규칙적으로 부드러운 채소와 과일 위주의 식사를 하게 했다. 허약해진 소화기관을 달래기 위해 현미나 생식 등은 당분간 피하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권유했다. 골프에만 편중된 운동 패턴을 등산으로 바꾸고, 요가나 태극권처럼 비교적 과학적 근거가 있는 운동을 제안했다. 그리고 목과 어깨, 얼굴, 두피의 신경이 과민한 부위를 집중적으로 치료했다.

2주 뒤, 그녀는 놀랄 만큼 달라졌고 한 달이 지나자 마치 다른 사람처럼 느껴졌다. 가냘픈 목선이 드러나고 얼굴의 처짐이 현저히 줄었으며 얼굴엔 생기가 넘치고 피부엔 탄력이 돌아왔다. 무엇보다 감사한 일은 죽음처럼 그녀를 짓누르던 통증이 씻은 듯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그녀는 밝고 환한 얼굴로 활짝 웃으며 다시 태어난 느낌이라고 했다.

그녀는 건강을 되찾음으로써 우울하고 매사에 짜증을 내던 자신에게서 벗어나 아름다움을 되찾았다. 그녀는 내게 건강과 아름다움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는 배움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었다.

트랜드뉴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