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서청원 “김무성 무책임의 극치, 옥새 사유물 아니다”…친박 최고위 ‘격앙’

입력 | 2016-03-24 17:57:00


동아DB

김무성 대표가 24일 서울 은평을을 포함해 5개 지역구 공천을 의결하지 않기로 결정 한것에 대해 친박(친박근혜)계 최고위원들이 일제히 비판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긴급최고위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김 대표의 발표에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서 최고위원은 “(김 대표의 결정은) 엄청나게 잘못된 것”이라며 “당대표로서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줬다. 5명의 후보들 생명을 앗아가는 행위는 정치사에서 처음보는 일이다. 어안이 벙벙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김 대표가 일부 공천장에 대표최고위원 직인을 찍지 않을 수도 있다는 관측에 대해 “옥새는 사유물이 아니다. 만약에 그렇다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태호 최고위원도 “지금 정당사에서 공천 없이 선거를 할 순 없다. 저는 긴급 상황이라고 보는데 이런 상황을 제쳐놓고 당 대표가 지방에 갔다는 건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옳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는 “대표가 끝까지 당무를 거부할 경우 당헌당규상 적당한 절차를 거쳐 최고위에서 의결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이 세상에 풀지 못할 문제는 단 하나도 없다”고 의결 가능성을 시사하면서도 “김무성 대표의 참석을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당이 빨리 총선 위한 선대위 구성도 하고 또 정책이나 공약을 알리고 해야 하는데 할일이 많다”며 “김무성 대표가 오도록 계속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