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문재인, 안철수·박원순에 ‘3인체제 임시지도부’ 제안…“당 대표 권한 공유할 용의 있다”

입력 | 2015-11-19 09:51:00

사진=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문재인, 안철수·박원순에 ‘3인체제 임시지도부’ 제안…“당 대표 권한 공유할 용의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안철수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임시지도부 구성을 제안했다. 야권의 차기 대선 후보인 문재인 안철수 박원순이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자는 것.

문 대표는 18일 광주 조선대 특강에서 “안철수 의원, 박원순 시장과 적어도 다음 총선까지 임시 지도부를 구성했으면 좋겠다”며 “그렇게 된다면 두 분과 당 대표 권한을 함께 공유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 사람이 함께 하면 앞으로 할 일이 많다”며 “공동선대위라든지, 선거기획단이라든지, 정책준비단이라든지, 또 지속적인 참신한 인재 영입 등 많은 부분을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표는 임시 지도부 구성은 쉬운 일이 아니라며 두 가지 전제 조건을 달았다. 그는 “임시 지도부가 구성되기 전에 3자간 합의가 우선돼야 하며, 당내에서 3인 체제 수용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안 의원은 ‘고심’을 해보겠다는 입장을 내놨고, 박 시장은 완곡하게 고사했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뉴시스를 통해 “좀 더 의견을 들어보고 시간이 지나면 응답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서울시는 “박 시장은 서울시정에 중심을 두고 전념하면서 현행법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돕겠다는 입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문재인 안철수 박원순. 사진=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