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취업 성공기]전북대 이상협
취업문을 통과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은 자신의 진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입학한 뒤 일찍부터 전기공학 분야로 진로 방향을 잡았고, 1학년 때부터 ‘4년간의 전공 지식을 40년간 발휘하자’는 생각을 굳혔습니다. 전공을 살려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기대와 목표가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다고 믿었고, 현재 현대중공업에서 제가 원하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에 결정적인 도움이 된 계기는 3학년 때 전북대 신재생에너지사업단에서 지원하는 어학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이었습니다. 교내 1차 서류 전형과 2차 면접을 통과해 영국 셰필드대에서 동계 어학연수를 받으며 학점(6학점)도 인정받았습니다. 셰필드대 어학연수 기간 집중적으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어 회화능력을 한 단계 높이는 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어학연수를 가기 전까지만 해도 토익 듣기 시험에 미국 발음뿐만 아니라 영국, 호주 발음까지 나와 문제를 푸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어학연수 기회를 통해 영국 현지에서 영국 이외 중동 국가의 영어도 접하게 되면서 영어를 폭넓게 익힐 수가 있었습니다.
광고 로드중
특히 학교에서 진행하는 취업캠프는 기업 경험이 전무한 대학생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전공필수와 같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이 취업캠프에 참여한다면 실제 인사담당자에게 자기소개서나 면접 자세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