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檢, 정준양 피의자 신분 소환 조사

입력 | 2015-09-04 03:00:00

성진지오텍 특혜인수-납품비리 추궁… 티엠테크 의혹 관련 9월 둘째주초 재소환




“심려 끼쳐 죄송합니다” 정준양 전 포스코그룹 회장이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기 전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포스코 비리 수사를 시작한 지 5개월여 만에 정 전 회장을 소환한 검찰은 조만간 그를 다시 소환 조사하기로 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정준양 전 포스코그룹 회장(67)이 3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검찰이 3월 수사에 착수한 지 5개월여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부장 조상준)는 이날 정 전 회장을 상대로 포스코 계열사들의 각종 특혜 인수·납품 비리 의혹을 추궁했다. 검찰은 정 전 회장이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을 고가에 인수하고 동양종합건설에 특혜를 몰아준 부분에 대해 배임 혐의 적용을 검토 중이다. 또 정 전 회장의 인척 유모 씨가 포스코 거래사인 코스틸로부터 고문료 4억 원가량을 받은 부분은 배임수재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다음 주초 정 전 회장을 재소환해 이상득 전 의원의 측근 박모 씨(57)의 업체에 계열사 일감을 몰아준 배경을 추가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지난달 관련 첩보를 입수한 뒤 수사력을 집중해 왔다. 검찰은 정 전 회장이 티엠테크에 제공한 특혜가 포스코 회장직을 둘러싼 인사 청탁의 대가인지 의심하고 있다. 박 씨는 2006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 지역 인사에게서 지방자치단체장 공천 대가로 2500만 원을 받아 실형을 선고받은 전력이 있다. 이 때문에 포스코 수사가 단순 기업 특혜 인수·하청업체 납품 비리 등 의혹에서 정치권 로비 의혹으로 번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은 또 티엠테크 등과 관련된 의혹이 외부로 새어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포스코 경영진이 이를 알고 있는 극소수의 핵심 임원에게 조직적으로 입단속을 해 온 정황도 파악했다. 검찰 관계자는 “포스코가 정 전 회장과의 관계를 청산하기는커녕 오히려 비호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며 포스코의 현 경영진을 강하게 비판했다.

조건희 becom@donga.com·신동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