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ITU 전권회의 D-20]SK텔레콤, 24시간 스마트한 미래의 일상모습 구현

입력 | 2014-09-30 03:00:00


침대가 체온 심박수 뇌파 등 신체 신호를 감지해 가장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온도와 습도를 조절한다. 집을 나서기 전 현관에 놓인 우산이 비 올 확률을 감지해 신호를 보낸다. 대중교통은 실시간 도로 정보를 바탕으로 가장 이상적인 교통흐름을 만들어낸다. 사무실에 도착하면 그날 처리해야 할 일들이 중요도에 따라 정리돼 있다.

SK텔레콤은 10월 부산에서 열리는 ITU 전권회의에서 24시간 일상생활 전 영역이 최적화된 미래의 모습을 직접 구현할 계획이다. 방문객들에게 웹과 모바일 혁명 이후 혁신의 키워드가 된 정보통신기술(ICT)이 가져올 미래상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겠다는 뜻이다.

SK텔레콤이 밝힌 미래상의 키워드는 ‘ICT노믹스’시대의 도래다. ICT노믹스는 인공지능이 적용된 모든 사물과 인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디지털화한 산업들이 ICT를 바탕으로 융합 및 재편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생산과 소비뿐 아니라 사회 전 영역에 걸쳐 ICT가 혁명적 변화의 촉매제로 작용하는 새로운 경제를 뜻하는 것이다.

이들은 ICT를 정보통신기술이 아닌 ‘Innov-ation(혁신)·Cooperation(협력)·Transform-ation(새로운 전환)’으로 해석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19세기에는 석탄과 철을 지배하는 국가가 산업혁명을 주도했지만 미래에는 ICT 기술을 가진 자가 세계를 주도할 것”이라며 “이번 ITU는 세계를 주도할 한국 ICT 기술을 선보이는 첫 무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방문객들이 이번 전권회의에서 ICT노믹스가 구현하는 미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ICT노믹스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보여줄 예정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이미 가능성을 확인한 헬스케어, 솔루션 등 신규성장 사업 영역에서 창출된 성과와 함께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신규 사업 분야의 성공 사례를 함께 보여준다.

또 이번 전시회에 체험형 ICT 전시관 ‘티움(T.um)’을 처음 선보일 예정이다. 티움은 미래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플레이 드림관’과 롱텀에볼루션 어드밴스트(LTE-A), 스마트헬스, 스마트러닝 등 SK텔레콤의 신기술을 총망라한 ‘플레이 리얼관’으로 이뤄져 있다. 관람객은 가정과 직장, 자동차 등에 적용될 첨단 기술을 직접 작동하며 ICT가 바꿀 미래 현실을 체험해볼 수 있다. 인천아시아경기대회에서도 하루 수천 명의 입장객이 찾고 있으며 이동형 ICT 체험관으로서 호평을 받고 있다. 이번 전시회 이후 전남 땅끝마을 등 전국 곳곳을 찾아갈 예정이다.

서동일 기자 d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