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양석 회장
외형의 성장과 더불어 내부적 운영의 안정에도 노력하였다. 협력업체와 해외공장 레벨업, 품질정보 전산화 등의 실천과제를 진행하여 내실을 다짐으로써 2011년에는 현대·기아자동차의 337개 1차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그랜드품질5스타’ 인증을 획득하였다.
광고 로드중
한일이화는 울산과 아산에 국내공장을 두고 있어 사회공헌 활동은 주로 지역의 주민에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2011년에 서울에 본사를 확장하면서 서울 지역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울산대에 매년 정기적으로 후원을 하고 있으며, 한국자동차 공학회 주관의 자작자동차대회에도 지원하는 등 인재 양성에 대한 후원을 지속적으로 해 오고 있다. 서울에서는 다일공동체에서 운영하는 밥퍼 봉사활동에 매월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교정시설에 도서를 기부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일이화는 인도 르노닛산자동차에 도어트림 및 내장재 부품을 공급하기 위해 2008년 11월 인도 첸나이에 한양오토 법인을 설립하고 2010년 르노닛산의 March(프로젝트명 X02A)차종의 부품 공급을 시작하였다. 같은 해 현대자동차의 브라질법인인 현대브라질 설립에 맞추어 브라질 상파울루주 피라시카바 시에 한일브라질을 설립하였으며 2년 8개월의 생산준비 기간을 거쳐 2012년 9월부터 제품을 현대브라질에 납품하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지역에서 적극적 활동을 벌이고 있는 한일이화는 글로벌 우수기업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