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교육으로 과학에 흥미 생겼어요!” 서울 이화여대사범대부속초 ‘스피커 만들기’ 과학수업생활 속 친근한 기계 만들며 과학에 대한 흥미 키워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사범대부속초 3학년 6반에서 스피커를 직접 제작하며 자기장의 원리를 배우는 STEAM 과학수업이 진행됐다. 이강훈 기자 ygh83@donga.com
STEAM 교육이 이뤄지는 수업현장을 통해 융합인재교육이 무엇인지 면밀히 알아보자.
지난달 23일 오후 2시 반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사범대부속초 3학년 6반 과학수업에서는 ‘스피커 만들기’ 실습이 진행됐다. 과학 교과내용을 실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기술 및 공학과 연결해 습득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
광고 로드중
이후 학생들은 직접 스피커를 만들며 학생 개개인이 추정한 스피커의 작동원리가 맞는지를 확인했다.
채 교감은 스피커 제작 시범을 보이며 스피커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과학이론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이날 수업에 참여한 6학년 심재섭 군(12)은 “직접 스피커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복잡하고 어려운 자기장의 원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면서 “과학실에서 지정된 실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 내가 사용하던 기계를 직접 만들어보니 과학이 더 흥미롭고 재미있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승태 기자 st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