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경제성 극대화한 PHC 탈부착 이음장치 특허, 관련 업계 ‘주목’

입력 | 2011-09-08 11:25:16


최근 동일본 대지진 이후 건축물 안전에 대한 기술개발이 요구되면서 경제성을 고려한 특허가 나오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경제적인 점에 주안해 PHC 탈부착 이음장치 개발 특허를 낸 휴먼텍코리아(대표 오세정, www.humantec.co.kr)는 건설 전문 회사로 알려져 있다. 기술력뿐만 아니라 수주도 이어지는 만큼 경쟁력 있는 회사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기본적으로 PHC 파일은 건축물의 하부를 지지하는 기본 구조물로 건물의 뼈대를 구성하는 토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PHC파일은 단단히 고정되어야 하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PHC파일간에 이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음장치에 대한 연구개발도 요구되어 온 상황이었다.
 
이 기술개발을 이뤄낸 것은 휴먼텍코리아와 BJP코리아에서 공동으로 진행한 성능시험 및 현장시험 결과로 인해 일어났다. 이 결과는 토목학회, 강구조학회, 건축학회 등 다수의 논문 및 신기술사례 발표를 실시해 인정받았다.
 
현재 휴먼텍코리아의 현장에서 사용되는 이 기술은 타사의 현장에서도 확대 적용될 전망이다. 또한 올해 말 국토해양부 신기술공법 취득을 목표로 관련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5월부터 약 3개월 간 명지대학교 하이브리드 구조실험센터에서는 'BJP-ET', 즉 하부확장형 파일에 대한 성능시험을 실시했다. 또한 이 공법은 기존 용접식 이음공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다른 하부확장 관련 기능성 파일공법보다 경제성과 시공법이 향상된 신공법이다.
 
휴먼텍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실험을 통해 기존 PHC 파일의 접합과정과 달리 경제성을 살리고 안전함을 강화한 시공법으로 발전했다"며 "이 공법은 경제성과 시공성이 향상된 신기술"이라고 전했다.
 
이번 신공법을 개발한 휴먼텍코리아는 기술력을 가진 업체로, 현재 수주를 맡기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지난 8월 30일은 (주)아이기스 화진화장품의 홍천공장 신축공사 계약을 체결했으며 같은 달 4일에는 경상남도 진주시 정촌면에 (주)보광의 훼미리마트 진주 물류센터 신축공사 수주도 도맡아 진행했다.
 
화진화장품의 경우 고급기능성 화장품 및 미용기기 개발에서 국내 선두주자로 알려져 있으며, 훼미리 마트의 경우 국내에서 6,000개의 점포를 둘 만큼 국내 업계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기업들의 수주를 맡은 휴먼텍코리아의 기술이 그만큼 인정을 받은 결과라고 평가된다.
 
한편 이번에 휴먼텍코리아가 특허 등록한 공법은 지난 8월 8일자로 콘크리트 파일의 탈부착 이음장치(특허 제 10-1056655호)로 등록됐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랜드뉴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