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다양한 유형의 지문학습 영국 영어 의사소통 능력 키워야
○ 미국 대학 영자신문, 잡지 읽기로 다양한 분야 지문 학습!
정시모집에 지원하기 위해 많은 대학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SAT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SAT는 3시간에 걸쳐 학생들의 글쓰기, 이해력 그리고 수학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유사하다. SAT의 총점은 2400점으로 배점은 비판적 독해(Critical Reading) 800점, 수학(Mathematics) 800점, 작문(Writing) 800점이다. 최근에는 학생의 기본적인 읽기, 쓰기, 산수 능력 평가가 강조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수리영역에 대수학II가 포함됐다. 언어영역은 독해능력이 강조되면서 특정 주제와 관련된 용어가 자주 출제되고 있어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어휘력이 요구된다.
광고 로드중
SAT도 다른 시험과 마찬가지로 시간관리가 중요하다. 한국 학생은 영어권 학생에 비해 독해에 걸리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 수밖에 없다. 한 번에 한 문제에 집중하되 답을 모르면 과감히 다음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제 풀이시간은 한 문제 당 2분을 넘지 않는 편이 좋다. SAT는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종종 같은 지문이 시험에 나오기도 한다. SAT 개정 전과 현재의 문제유형을 번갈아서 풀면 익숙한 지문이 나와 독해시간을 줄일 수 있다.
○ 영국 대학 다양한 영어발음 듣기평가 대비하라
영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아이엘츠, 토플, A 레벨(영국 대입 준비생들이 보통 18세 때 치르는 과목별 상급 시험) 점수 등을 제출하고 선발과정을 거쳐 입학허가를 받는 방법과 미국 대학과 같이 조건부입학 허가를 받는 방법이 있다. 영국 대학 학부 입학 바로 전 단계인 파운데이션과정을 거치면 자신이 전공할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영어실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일부 대학은 파운데이션과정을 좋은 성적으로 마치면 입학을 허가하기도 한다. 파운데이션과정 점수가 좋으면 다른 대학에 지원할 때도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게 좋다.
아이엘츠는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영연방 국가로의 이민이나 유학,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4가지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총점은 9.0만점이다. 절대평가 방식이지만 시험 난도에 따라 점수 기준이 조금씩 달라지기도 한다.
광고 로드중
듣기영역은 4가지 세부영역으로 나뉘어 일상생활이나 대학생활에 관련된 대화와 공고문 40개가 출제된다. 영국, 호주, 인도, 싱가포르, 미국식 등 다양한 영어발음으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다양한 억양의 듣기에 대비해야 한다.
문제유형은 △다항식 선택 △문장 완성 △요약 △표·테이블의 완성으로 나뉜다. 30분 동안 듣기를 한 뒤에 정답을 답안지에 옮겨 적는 시간 10분이 주어진다. 청취 중에는 답안을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답안을 손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악필일 경우 정답처리에 문제가 생겨 감점요인이 될 수 있으니 되도록 깔끔한 글씨로 적어야 한다.
읽기영역은 긴 지문 3개가 나오며 역시 60분 동안 40문제를 풀어야 한다. 듣기영역과 달리 답안작성 시간이 따로 없어 문제를 풀면서 동시에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읽기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훑어보기와 핵심주제 파악하기이다. 지문의 내용을 다 읽으려고 하지 말고 문제와 관련된 부분을 중심으로 보면서 중요한 부분에는 따로 표시해 놓으면 도움이 된다. 또한 단락별로 소제목을 붙여 공부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영자신문 같은 학술적 문체의 지문을 자주 접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쓰기영역은 Task1과 Task2로 나뉜다. Task1은 도표 묘사 문제로 3.5 만점, Task2는 에세이 쓰기로 5.5 만점이다. 읽기영역과 마찬가지로 60분 동안 답안 작성까지 모두 마쳐야 한다. 평소에 공부할 때도 시간을 체크하는 게 중요하다. 매일 규칙적으로 영어를 써보면서 정해진 시간 안에 에세이를 완성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답안을 작성한 뒤에는 문법이나 철자가 틀린 곳이 있는지 스스로 교정을 해본다. 그 뒤에 강사나 외국인 친구에게 교정을 부탁하는 게 좋다.
광고 로드중
스테파니 손 해커스어학원 강남캠퍼스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