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境之內는 사방 국경의 안이란 말로, 여기서는 제나라 국내를 가리킨다. 不治는 문맥상 ‘제대로 다스려지지 않는다’는 뜻을 나타낸다. 한문에서는 능동과 피동, 사역을 구분할 수 있는 어조사가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如之何는 ‘이 상황을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라는 뜻이다. 左右는 좌우의 신하들이란 말이다. 言他는 딴청을 부려 다른 일을 말한다는 뜻이다.
한나라 때 ‘맹자’에 주석을 달았던 趙岐(조기)는 이 장에 대해 君臣과 上下가 각기 그 임무를 부지런히 하고 맡은 직책을 失墜(실추)시키지 말아야 자기 몸을 편안히 할 수 있음을 말한 것이라고 논평했다. 군주의 직분은 무엇인가. 德으로 다스리는 것이요, 正道로 다스리는 것이다. 그렇기에 조선 전기의 金時習은 ‘爲政以德贊(위정이덕찬)’이란 글에서 ‘君率以正(군솔이정), 孰敢不正(숙감부정)’이라고 했다. ‘임금이 통솔하기를 바르게 한다면 누가 감히 바르게 되지 않으리오?’라는 뜻이다. 유교적 덕치주의는 현실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비판하기 쉽다. 하지만 정치가의 정의 실현의 의지는 오늘날 더욱 강하게 요청되는 것이 아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