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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진의 튀는 상상력+강우석의 리얼리즘=탄탄해진 대·중·성

입력 | 2006-10-26 03:00:00

장진 감독의 기발함과 강우석 감독의 리얼리즘이 만난 영화 ‘거룩한 계보’. 사진 제공 필름있수다


“대중적으로 변했다.” “그래도 스타일은 살아있다.”

16일 개봉된 장진 감독의 영화 ‘거룩한 계보’를 보고 나온 관객들의 갑론을박이다. ‘박수칠 때 떠나라’ ‘아는 여자’ ‘킬러들의 수다’ 등을 통해 독특한 상상력과 현실에서는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우연들로 이른바 ‘장진 스타일’을 구축한 그는 진짜 변했을까?

개봉 첫 주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른 이 영화는 장 감독이 강우석 감독과 함께 설립한 영화사(KnJ)에서 제작한 두 번째 영화이며, KnJ를 통해 선보인 장 감독의 첫 작품. 영화 첫 부분에는 ‘기획 강우석’이란 자막이 뜨는데, 과연 장진의 기발함 속에 강우석의 DNA는 얼마나 녹아 있을까.

장 감독이 애초에 기획한 엔딩은 ‘장진 스타일’에 충실하다. 동치성(정재영)과 두목 김영희(민지환)의 대치 상황에서 치성이 두목 차의 앞 유리를 각목으로 내려치자 에어백이 터져 두목이 쇼크사한다는 것. 그러나 강 감독은 “관객들이 황당한 결론에 배신감을 느낄 수 있다”며 지금의 결말로 바뀌었다.

감옥에 갇힌 치성이 동료들과 탈옥을 하기 위해 땅굴을 파는 장면도 강 감독의 리얼리즘이 반영됐다. 원래 시나리오에는 죄수들이 땅굴을 파다 관을 발견하는데 그 안에 화려한 금관이 있는 것을 보고는 기뻐하는 내용이었으나 강 감독의 지적에 따라 영화에서는 빠졌다. 장 감독은 “리얼리즘의 측면에서 다소 과한 것 같아 강 감독의 의견을 수렴한 것”이라고 말했다.

편집 과정에서도 강 감독의 리얼리즘 주장이 이어졌다. 편집 과정에서 강 감독이 “영화 후반부에서 주중이 두목에게 총을 쏘는데 영화 내내 무기력하다가 갑자기 그런 용기가 나올까?”라며 정준호에게 ‘깡’을 심어야 한다는 주장을 한 것. 그래서 두목의 실장에게 들이대거나 욕설을 하는 등 정준호의 캐릭터가 드러난 장면들이 추가됐다.

“영화는 관객을 힘들게 해선 안 된다”라는 강 감독의 말에 장 감독은 “이 영화는 제작 초기부터 대중성을 고려한 작품으로 강 감독은 내 단점을 많이 보완해주었다”면서도 “장진이 변한 것은 절대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범석 기자 bsis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