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대구/경북]해양과학연구단지 2007년까지 조성

입력 | 2003-02-13 21:47:00


경북지역 해양과학 발전의 거점이 될 해양과학연구단지 조성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경북도는 산업자원부 지역진흥사업 지원계획에 따라 올해부터 2007년까지 국비 등 사업비 823억원을 들여 울진군 죽변면 후정리 부지 5만평에 경북해양과학연구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연구단지에는 한국해양연구원 분원인 동해임해연구기지와 해양생명 및 환경산업지원센터, 체험형 해양과학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도는 이를 위해 올해 실시설계 용역을 의뢰하는 한편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해양과학연구단지조성사업추진위원회’를 조만간 발족시키기로 했다.

한편 이날 도청 강당에서는 관련 공무원과 대학, 연구기관, 벤처기업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과학연구단지 조성사업 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설명회에서 경주대 권혁민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해양과학연구단지가 조성되면 경북 동해안이 해양연구 및 관련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동해임해연구기지는 해안환경을 비롯해 적조발생, 백화현상의 생성과 소멸에 대한 연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포항공대 이선복교수는 “해양생명 및 환경산업지원센터는 지역의 풍부한 해양생물자원을 활용, 신물질을 개발해 해양생물산업의 거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최성진기자 choi@donga.com

트랜드뉴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