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채권단協, 현대-대우에 『재무개선 미흡』주의 촉구

입력 | 1999-05-18 19:37:00


5대그룹 채권단협의회는 18일 5대그룹이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충실히 이행하지 않을 경우 채권은행들로부터 즉각적인 제재를 받게 되며 이행 실적을 점검하는 횟수를 늘리기로 했다.

한빛(삼성 LG) 제일(대우 SK) 외환(현대) 등 5대그룹 주채권은행들은 18일 종전 분기별로 이뤄져온 그룹별 재무구조 개선상황 점검을 매달 실시하고 불성실 그룹에 대한 제재조치 단계를 줄이기로 합의했다.

주채권은행들은 이날 해당그룹과 이같은 내용의 수정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체결한 뒤 채권단협의회 소속 은행들의 서면결의를 통해 확정했다.

수정 재무구조개선약정에 따르면 구조조정 이행 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이행 실적이 부진한 그룹에 대해서는 위반 정도에 따라 △벌칙금리 부과 △신규여신 중단 △기존여신 회수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및 법정관리 회부 등 즉각적인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종전에는 분기별 이행 계획을 지키지 않을 경우 두 차례에 걸쳐 시정을 요구한 뒤 그래도 개선되지 않을 때에 한해 신규여신 중단 또는 기존여신 회수 등의 금융 제재를 가하도록 돼 있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주채권은행들은 또 해당 그룹으로부터 분기별 수정이행계획을 제출받았다. 현대와 대우의 수정 재무구조개선약정은 두 그룹이 최근 발표한 추가 구조조정 계획을 반영해 새로 작성됐다. 한편 주채권은행들은 작년도 재무구조 개선 이행실적이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은 현대와 대우에 대해 주의를 촉구했다.

〈박원재기자〉parkw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