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학위위조 강사 수사 부산 대전 확대 전국 학원가 술렁

학위위조 강사 수사 부산 대전 확대 전국 학원가 술렁

Posted August. 06, 2007 03:04,   

日本語

서울에서 시작된 학원 강사들의 학위 위조에 대한 경찰 수사와 교육청 조사가 부산과 대전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부산지방경찰청은 부산시교육청과 함께 부산 시내 학원들을 대상으로 강사들의 최종학력증명서를 수집해 확인 작업을 벌이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고 5일 밝혔다.

경찰은 특히 외국 대학에서 학위를 받은 해외 유학파나 외국인 강사들에 대해서는 출입국관리사무소를 통해 대학 재학 기간 동안의 출입국 관련 사실을 조사하기로 했다.

부산시교육청은 경찰의 수사 결과와 자체 조사 등으로 가짜 학력 강사를 채용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휴원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리기로 했다.

대전시교육청도 대전 시내 2000여 개 학원 중 소위 일류 대학 출신이라고 밝힌 강사들의 명단을 파악해 해당 대학에 졸업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로 했다.

또 그동안 전단 등을 통해 과대 허위광고를 해 왔다는 의혹을 받아 온 일부 학원에 대해서는 직원들을 직접 투입해 정밀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상습적인 학위 위조=서울 송파경찰서는 이날 지난주 적발된 학원 강사 31명 중 2명은 학위 위조로 적발된 전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강남구 도곡동의 한 학원에서 강의를 해 온 이모(33여) 씨는 1995년 서울 시내 유명 대학의 회계학과를 졸업한 것처럼 학위를 위조하고 강의를 하다 적발돼 150만 원의 벌금형을 받았다.

또 강남구 대치동에서 수학 강사로 활동해 온 김모(35) 씨 역시 2년 전 학위 위조 혐의로 적발돼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 관계자는 일부 학원의 경우 학원장이 강사들에게 학위를 위조하도록 했다는 제보가 들어와 조사하고 있다며 학원장들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학원들 전전긍긍=경찰 수사가 본격화되며 학원가는 크게 술렁이고 있다.

대부분의 학원은 소속 강사들의 학력을 자체적으로 조사하는 한편 당분간 신규 강사 채용은 최대한 줄인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강남의 한 대형 유명 학원 관계자는 강사들이 졸업증명서를 제출한 대학들에 일일이 확인 요청을 해 놓은 상태라며 그러나 대학들이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 검증이 어렵다고 호소했다.

양천구 목동의 한 보습 학원 관계자도 새로 영입한 강사들의 졸업증명서를 예년에 비해 꼼꼼하게 챙기고 있다며 그러나 강사들이 마음먹고 가짜 학위를 제출하면 마땅히 검증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학부모와 학생들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고3 수험생을 둔 학부모 이정애(40서울 강남구 도곡동) 씨는 학벌보다는 실력을 믿고 학원에 보내는 거지만 솔직히 학벌을 속인 강사를 어떻게 믿고 애들을 맡기겠느냐며 이제 수능일도 100여 일밖에 남지 않았는데 아이가 동요할까봐 걱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