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석연찮은 실격’ 황대헌 “장애물 만나도 이겨내겠다”

‘석연찮은 실격’ 황대헌 “장애물 만나도 이겨내겠다”

Posted February. 09, 2022 08:02,   

Updated February. 09, 2022 08:02

ENGLISH

 지난달 출국을 앞두고 만난 황대헌(23·강원도청·사진)에게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 개최국 중국의 ‘안방 텃세’가 걱정되지 않느냐고 물은 적이 있다. 황대헌은 “그런 걱정보다는 지금 훈련을 견뎌내는 게 더 큰 일”이라며 웃고는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답했다. 상대와의 충돌, 심판 판정 등 많은 변수가 야속하지는 않으냐는 물음에 “그런 변수 또한 경기의 일부다. 변수가 많은 만큼 성공했을 때 더 강한 성취감을 느낀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하지만 우려는 현실이 됐다. 7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실내경기장에서 열린 쇼트트랙 남자 1000m 준결선을 1위로 마쳤지만 심판의 납득할 수 없는 판정이 나오면서 실격 처리됐다. 한국 선수단 대회 첫 금메달의 꿈이 사라졌다.

 누구보다 충격이 컸을 황대헌은 애써 마음을 다잡고 있다. 경기 뒤 “나중에 하겠다”고 짧게 답하며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을 빠져나간 황대헌은 이날 밤 늦게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심경을 밝혔다. 미국프로농구(NBA)의 전설적인 스타인 마이클 조던의 명언인 ‘장애물을 마주했다고 반드시 멈춰 서야 하는 건 아니다. 벽에 부딪힌다고 돌아서거나 포기하지 말라. 어떻게 벽을 오를지 뚫고 나갈지 또는 돌아갈지 생각하라’는 글을 올렸다. 남은 경기에서도 나올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상황을 실력으로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황대헌은 남은 남자 500m, 1500m, 5000m 계주 등에서 다시 한 번 메달에 도전한다. 9일 열리는 남자 1500m는 한국 선수단이 5개 대회에서 3개의 금메달을 딸 정도로 강세인 종목이다.

 그러나 동료들은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2018년 평창 대회 남자 계주 멤버인 김도겸(29)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림피언이라는 것이 당당하지 못하고 부끄럽다는 생각. 부끄럽고 쓸쓸하고 아픈 하루다”라는 글을 올렸다. 2014년 소치 대회 2관왕인 박승희 SBS 해설위원(30)도 “이 기분을 또 느낄 줄이야. 그것도 2배로”라고 답답한 속내를 드러냈다.

 결선을 1위로 통과하고도 옐로카드를 받아 실격된 헝가리 류 사오린 샨도르(27)는 대신 금메달을 얻게 된 런쯔웨이(25)에게 축하를 보내며 “쇼트트랙은 아름다운 스포츠. 나는 더 열심히 영리하게 훈련할 것”이란 글을 남겼다. 오히려 그의 동생이자 1000m 동메달을 딴 류 사오앙(24)이 형 사진과 함께 “챔피언을 영원히 존경한다”는 글을 올리며 판정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강홍구 windu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