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日, 역사 앞에 겸허해야…•선진국으로서 리더십 가지기를”

文대통령 “日, 역사 앞에 겸허해야…•선진국으로서 리더십 가지기를”

Posted March. 02, 2022 07:54   

Updated March. 02, 2022 07:54

中文

 문재인 대통령이 제103주년 3·1절을 맞아 “일본은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 앞에서 겸허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이 선진국으로서 리더십을 가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도 했다. 임기 말까지 한일 관계의 경색 국면이 이어지고 있는 데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면서 과거사 문제에 대한 일본의 책임 있는 반성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1일 서울 서대문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임기 마지막 3·1절 기념사에서 “한때 불행했던 과거로 인해 때때로 덧나는 이웃 나라 국민의 상처를 공감할 수 있을 때 일본은 신뢰받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의 협력은 미래세대를 위한 현세대의 책무”라며 “항상 대화의 문을 열어둘 것”이라고 대화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와 관련해선 “우리의 평화는 취약하다. 대화가 끊겼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우리가 더 강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한반도 평화”라며 “우리가 의지를 잃지 않는다면 대화와 외교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힘으로 패권을 차지하려는 자국중심주의가 고개를 들고 신냉전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그러면서 “3·1 독립운동 정신의 교훈은 강대국 중심의 국제질서에 휘둘리지 않고 우리의 역사를 우리가 주도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기념사는 원론적인 수준에 그쳤다. 한일 및 남북관계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임기 2개월을 남기고 구체적 해법을 제시하기 보단 정부 기조만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기념식이 열린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은 독립유공자와 독립운동 사적지 발굴 등을 목적으로 이날 처음 개관했다.


박효목기자 tree624@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