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화가 겸 문인 이제하씨가 그린 딸 캐리커처, 아버지 눈엔 늘 소녀?

화가 겸 문인 이제하씨가 그린 딸 캐리커처, 아버지 눈엔 늘 소녀?

Posted May. 26, 2015 07:22   

中文

다른 시인들 캐리커처를 그릴 땐 스냅 사진을 몇 장 보고서 이미지를 종합해서 그려요. 딸애 얼굴은 머릿속에 있으니까 사진을 볼 필요가 없었죠.

화가이자 소설가, 시인인 이제하 씨(78사진)는 1977년부터 문지시인선의 시인 캐리커처와 문지문학상 1회부터 수상 작가의 캐리커처 등 280여 컷을 그려왔다. 그는 최근 딸 윤이형(본명 이슬39) 씨의 캐리커처를 그렸다. 윤 씨가 최근 동성애를 그린 소설 루카로 제5회 문지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됐기 때문.

캐리커처 속 윤 씨는 둥근 얼굴, 짧은 단발머리의 앳된 인상이다. 이 씨는 얼굴형이 둥글고 입이 조그마한 모습이 어릴 때부터 내게 박힌 인상이다. 마빡(이마)이 나하고 아내하고 짬뽕이다라고 했다.

사십 줄을 바라보는 딸의 얼굴을 너무 어리게만 그린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이 씨는 원래 딸이 동안이다. 한두 개의 선을 입술이나 코 주변에 그려 넣으면 나이가 들어 보일 텐데 그러기 싫었다고 했다.

아버지의 캐리커처를 본 윤 씨는 실제보다 예쁘게 그려준 것 같다. 앞으로 좋은 글을 쓰겠다고 했다. 그는 2005년 등단해 소설집 셋을 위한 왈츠 큰 늑대 파랑을 출간했다.

문지문학상 상금은 1000만 원. 이 씨는 딸 캐리커처를 그린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상금 5000만 원을 받은 한 여성 소설가가 아버지에게 15만 원밖에 주지 않은 이야기를 쓴 뒤 (딸이) 담뱃값이라도 슬쩍 찔러주려나. 끙!이라고 덧붙였다. 윤 씨는 아버지의 글을 보고 한참 웃었다고 했다.

문지문학상 시상식은 29일 오후 5시 서울 마포구 서교동주민센터 4층 강당에서 열린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