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구글, 서울에 스타트업 캠퍼스 "차세대 래리 페이지 키워라"

구글, 서울에 스타트업 캠퍼스 "차세대 래리 페이지 키워라"

Posted August. 28, 2014 08:00   

中文

대부분의 성공적인 제품은 다른 사람들이 성공하기 힘들 것이라고 봤던 독특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됩니다. 캠퍼스 서울은 그런 아이디어에 많은 지원을 할 겁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수석부사장(사진)이 27일 예고 없이 서울을 찾아 기자들 앞에 섰다. 인도 출신으로 2004년 구글에 합류한 피차이 부사장은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체제(OS)와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 G메일 등을 총괄하는 핵심 인물. 올해 초 마이크로소프트가 새 최고경영자(CEO)를 물색할 때 현 사티야 나델라 CEO와 함께 유력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그가 방한한 이유는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지원 프로그램 캠퍼스 서울을 소개하기 위해서다. 구글은 이날 피차이 부사장과 존 리 구글코리아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강남구 대치동 오토웨이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영국 런던과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이어 세계 3번째이자 아시아 최초로 캠퍼스 서울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캠퍼스는 구글이 창업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하는 전용 공간의 명칭. 스타트업을 위한 인큐베이팅이 진행되는 곳이다. 온라인 마케팅, 관련 법률 등 기술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대한 멘토링, 투자자와의 만남 등 창업을 위한 지원이 패키지로 이 캠퍼스 내에서 이뤄진다. 구글의 다양한 플랫폼과 기기도 마음껏 이용해 볼 수 있다. 커피를 서빙하는 종업원과 예비 창업가가 이야기를 나누다 공동 창업에 나선 사례도 있을 정도로 창업만을 위해 존재하는 곳이다. 아이를 둔 여성의 창업을 독려하기 위한 엄마를 위한 캠퍼스(Campus for Mums)라는 별도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구글은 세 번째 캠퍼스 설립 후보지로 수백 개 도시를 대상으로 스타트업 기업들의 실력, 기업가 정신, 창업 환경 등을 평가한 끝에 서울을 선정했다. 피차이 부사장은 런던의 성공 이후 많은 도시를 분석했다. 한국은 변화에 익숙하고 80%의 인구가 스마트폰을 쓰고 있을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이용하는 많은 창의적인 성과물을 낸 곳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올해 4월 방한한 래리 페이지 구글 공동창업자 겸 CEO를 만나며 창조경제에 대한 협력 의지를 내비친 것도 캠퍼스 서울 유치에 한몫을 했다.

가장 먼저 설립된 캠퍼스는 2012년 3월 문을 연 캠퍼스 런던이다. 악명 높은 슬럼가였던 런던 쇼디치 지역을 유럽 최대 정보기술(IT) 클러스터로 바꾼 테크시티(Techcity) 프로젝트의 주역으로 꼽힌다. 7층짜리 빌딩을 통째로 쓰는 캠퍼스 런던은 전 세계에서 모여든 3만여 명의 창업가들이 이용하고 있다. 황태호 taeho@donga.com / 수라바야=김재형 기자

B4면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