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조리병 대신 ‘조리로봇’…軍훈련소서 맹활약

조리병 대신 ‘조리로봇’…軍훈련소서 맹활약

Posted February. 08, 2022 07:54   

Updated February. 08, 2022 07:54

中文

 국방부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7일 충남 논산 육군훈련소에 투입된 ‘조리로봇’의 시범운용 현장을 공개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육군훈련소 28연대 식당에 설치된 조리로봇들은 튀김과 볶음, 국 요리와 밥 짓기 등 네 가지 작업에 활용되고 있다.

 이 식당에선 조리병 24명이 매일 3000명의 삼시세끼를 책임지고 있다. 대규모 취사 등 고강도 작업이 반복되다 보니 조리병들은 화상, 근골격계 질환 등 부상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이날 공개된 조리로봇들은 조리병들이 튀김 요리 재료를 통에 담으면 이를 섞어서 기름에 넣어 정해진 시간에 맞춰 튀긴 뒤 컨베이어 벨트로 나오는 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했다. 조리병들이 뜨거운 솥 앞에서 땀을 뻘뻘 흘리는 수고를 덜게 된 것이다.

 볶음 요리도 통에 재료를 넣어주면 로봇팔 형태의 조리로봇이 섞는 작업을 대신하고 있다. 쌀 씻는 과정도 자동화 설비로 대체됐다. 고속으로 씻겨 나오는 쌀과 적정량의 물이 자동 계량돼 솥에 담기는 방식이다. 단순 반복적인 조리 작업을 로봇으로 대체하면 조리병의 업무를 덜어주고, 요리 과정의 실수도 최소화해 양질의 식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군은 전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현장을 찾아 훈련병과 함께 조리로봇이 만든 급식을 시식했다.

 군은 시범 운영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부대의 군 급식 시설에 로봇을 적용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전에 없던 설비를 투입해 처음 시작하는 것이어서 아직 조리 현장에 완전히 최적화돼 있지 않은 부분도 있다”며 “추후 소규모 취사장 등 조리시설마다 적합한 로봇설비를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윤상호 ysh100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