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아프간 특별기여자 자가격리 해제

Posted September. 14, 2021 07:52   

Updated September. 14, 2021 07:52

中文

 “우리에게 사랑을 베풀어준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앞으로 아이들과 이곳에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다.”

 지난달 국내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인 특별기여자 390명이 2주간의 자가 격리를 마치고 10일부터 충북 진천군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임시생활시설에서 살게 됐다. 이들 특별기여자들은 13일 합동 인터뷰에서 이같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아프간 바그람 한국병원에서 직원으로 근무한 A 씨(40)는 “한국분들과 오랫동안 함께 일해 한국 문화에는 익숙하다.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 데 감사하다”고 했다. 한국직업훈련원에서 컴퓨터 관련 교수로 일한 B 씨(37)는 “앞으로 아이들과 한국에서 행복하게 살고 싶다”고 했다.

 현재 특별기여자들은 건물 내에서는 자유롭게 층·호실을 이동할 수 있다. 매일 1시간씩 시설 내 야외 활동 시간도 주어진다. 22일까지 외국인등록 절차와 건강검진 등을 마친 뒤부터는 한국어 등 사회적응 교육을 받게 된다.

 법무부에 따르면 이들은 약 5개월간 공동생활을 한 뒤 사회로 나가게 된다. 법무부 관계자는 “현재 임시생활시설에서 6주간 더 머문 뒤 다른 공동생활 장소를 물색해 이동할 예정”이라며 “경제적 자립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특별기여자들에게 취업 활동이 자유로운 거주(F-2) 장기체류자격 비자를 부여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관련 법 개정에 나섰다.


김태성기자 kts571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