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갑질 논란 노영민, 산자위원장직 사퇴

Posted December. 03, 2015 07:15   

中文

새정치민주연합 노영민 의원(사진)이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 카드 결제 단말기를 두고 산하 기관에 자신의 시집을 판매해 물의를 일으킨 것과 관련해 2일 공식 사과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직도 물러나기로 했다.

노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e메일에서 누구보다 철저해야 할 국회의원으로 사려 깊게 행동하지 못한 점을 거듭 사과한다며 이에 책임을 지고 산자위원장 직을 사퇴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의 출판기념회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으로부터 따가운 질책을 받았다며 향후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의 마음을 가장 우선적으로 헤아려 행동하겠다고 덧붙였다.

노 의원 측은 전날까지도 (카드 단말기 판매가) 무엇이 문제냐는 생각이 적지 않았다고 한다. 당 당무감사원에 자진해서 감사를 요청하는 등 법적으로 잘못이 없다는 듯한 태도였다.

그러나 이날 오전 문재인 대표가 국회에서 노 의원 사건에 대해 당무감사원이 엄정하게 감사할 것이라며 감사 결과에 따라 엄정한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힌 뒤 기류가 급변했다는 후문이다. 전날까지도 자신의 핵심 측근인 노 의원에 대해 원론적이고 미온적으로 대응했던 문 대표가 강경하게 돌아섰기 때문이다. 노 의원 측은 주변에 의견을 구한 뒤 사과 성명을 내기로 했다고 한다. 친노(친노무현) 진영에서까지 노 의원 행태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부담을 느낀 셈이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자신의 사건이 최근 퇴진 공세에 몰리고 있는 문 대표에게까지 안 좋게 작용할 것으로 판단한 노 의원이 진화에 나선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