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슈틸리케의 그라운드 리더십

Posted January. 29, 2015 07:15   

中文

영국의 알렉스 퍼거슨 경(74)은 열성 축구팬이 아니라도 한국인들에게 꽤 친숙한 이름이다. 그는 박지성 선수가 활약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의 전 감독이자 세계적인 명장으로 꼽힌다. 19862013년 맨유 지휘봉을 맡아 프리미어리그 등 주요 대회에서 38회 우승을 차지했다.

21세기 최고의 감독상을 수상한 그의 별명은 헤어드라이어다. 화가 나면 선수에게 침 튀길 만큼 바짝 얼굴을 들이밀고 목청껏 고함을 질러댄 탓이다. 성격에 대한 평가는 엇갈려도 탁월한 리더십에는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맨유 소속원들이 자신을 특별한 존재라고 느끼게 만들었고,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잠재력을 이끌어냈다. 미국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이 지난해 장기 계약을 맺고 그를 강단에 초빙한 이유가 바로 퍼거슨 리더십을 배우기 위해서다.

퍼거슨 전 감독이 그랬듯이 리더는 오직 결과로 말할 뿐이다.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을 이끄는 울리 슈틸리케 감독은 요즘 이기는 축구를 통해 주목받고 있다. 부임 5개월 만에 한국 축구를 호주 시드니에서 열리는 아시안컵 결승에 올려놓았다. 27년 만의 결승 진출이다. 기존 선수들로 새바람을 일으켰기에 슈틸리케 리더십이 전하는 감동은 더 컸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때 히딩크 감독에게 박지성이 있었다면 슈틸리케 감독은 무명의 상무 소속 이정협 선수를 깜짝 발탁했다. 인맥과 파벌을 넘은 원석의 발굴이 일군 성과를 보며 사람들은 지도자의 사람 보는 안목과 선택이 얼마나 큰 변화를 이끌어내는지를 알게 됐다. 축구팀을 지휘하거나 기업과 나라의 사령탑을 맡거나 리더에겐 피플 스킬(People skill)이 필수적 자질이다. 사람을 제대로 판단하고 다루는 기술이다. 퍼거슨 전 감독은 선수들을 관찰하면서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할 선수를 골라내는 게 가장 효과적인 경기 준비라고 강조했다. 하버드대 학생뿐 아니라 인적 쇄신 문제 등으로 자신의 지지층을 공고히 다지는 데 실패한 대통령에게도 유효한 조언이다.

고 미 석 논설위원 mskoh11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