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처음보다 두번째가 긴 빈 왈츠

Posted January. 06, 2015 07:17   

中文

1월, 음악 팬들에게는 무엇보다 빈 무지크페라인 황금홀에서 왈츠와 폴카로 수놓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신년음악회로 기억되는 달입니다. 올해는 인도 출신 지휘자 주빈 메타가 통산 다섯 번째 출연을 했습니다. 저도 내년에는 이 콘서트에 가보려 계획하고 있답니다.

요한 슈트라우스 부자()로 대표되는 빈 왈츠는 다른 지역, 다른 나라 악단들이 흉내 내기 힘들다고 합니다. 특유의 박자 표현 때문입니다. 한 마디 세 박자 중에서 첫 박자가 조금 짧고 둘째 박자가 조금 길어서, 둘째 박자가 앞 박자를 약간 먹어들어 갑니다. 음표로 표현하자면 가 정상이겠지만, 약간 에 가까운 느낌을 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말하면, 첫 박은 짧고 두 번째는 깁니다.

빈 왈츠의 전통에는 처음보다 두 번째가 더 긴 역사가 또 하나 있습니다. 슈트라우스 집안입니다. 왈츠의 아버지 요한 슈트라우스 1세는 아들들이 음악을 공부하는 데 반대했습니다. 아버지가 딴살림을 차려 나가고서야 왈츠의 왕 요한 슈트라우스 2세는 음악가로 데뷔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랑스러운 아들에 대해 부친은 치사한 짓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아들이 출연했던 음악회장에는 자기가 출연을 거부한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 아들의 명성이 아버지를 압도했고, 45세로 별세한 아버지보다 77세까지 산 아들이 더 많은 음악적 결실을 누렸습니다. 왈츠의 왕인 그에 이어 동생 요제프와 에두아르트도 왈츠 작곡가로 인기를 얻었지만, 형만큼 오래가지는 못했으니 두 번째가 가장 긴 모습도 왈츠 박자와 흡사했다고 할까요.

올해도 빈 필 신년음악회는 예년과 다름없이 앙코르로 왕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왈츠에 이어 아버지 요한 슈트라우스 1세의 라데츠키 행진곡을 연주하고 끝냈습니다. 앙코르 순서는 세상에 나온 순서와 달리 2세가 1세보다 먼저인데, 연주 시간은 2세의 도나우가 더 길군요. 올해도 왈츠의 왕뿐 아니라 아버지와 두 동생의 왈츠와 폴카도 고루 연주하는 풍성한 프로그램이 펼쳐졌습니다. 저세상에서라도 슈트라우스 일가족이 화목했으면 좋겠습니다.gustav@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