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청사 포위한 시위대 vs 제재 착수한 중정부

청사 포위한 시위대 vs 제재 착수한 중정부

Posted October. 03, 2014 03:14   

中文

홍콩의 도심 점거 민주화 시위가 정부청사 점거로 확전되느냐, 지지부진한 장기전으로 접어드느냐의 갈림길에 섰다. 중국 정부는 본토인의 홍콩 관광을 제한하는 등 본격적인 경제 제재에 착수했다.

시위 발생 닷새째인 2일(현지 시간) 학생과 시민 등 수만 명은 정부청사가 있는 홍콩섬 애드미럴티() 주변에 다시 모여 렁춘잉() 홍콩 행정장관 사퇴와 완전한 직선제 도입을 요구했다. 이번 시위는 홍콩 행정장관 선거의 참정권을 제한한 중국 정부에 반발해 시작됐으나 렁 장관이 경찰의 최루탄 발사를 승인하면서 사퇴 대상이 됐다.

중국 정부가 사퇴를 거부하는 렁 장관 지지 의사를 밝힌 가운데 홍콩 학생 시위대가 사퇴 시한으로 제시한 2일 밤도 그냥 지나가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시위대는 이르면 3일부터 최후통첩에서 경고한 대로 정부 청사 점거 및 포위 시위를 통해 버티고 있는 렁 장관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협상 가능성도 있으나 렁 장관은 학생들이 사퇴 주장을 철회해야 대화할 수 있다는 방침이어서 접점을 찾을 여지가 크지 않다.

중국 정부는 관영 매체를 총동원해 시위대를 맹비난했다. 공산당 기관지 런민()일보는 이날 1면 사설에서 홍콩 시위를 헌법 질서에 엄중한 도전으로 규정했다. 또 중국 국가여유국은 각 여행사에 홍콩 단체여행을 중단하도록 지시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전했다. 중국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면 홍콩의 주요 산업인 관광이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1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워싱턴에서 만나 홍콩 시민의 보편적인 참정권을 지지한다고 압박했다. 이에 왕 부장은 미국에 내정간섭 중단을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koh@donga.com

5면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