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선장 엉덩이 아파 뛰쳐나왔다 어이없는 변명

선장 엉덩이 아파 뛰쳐나왔다 어이없는 변명

Posted April. 21, 2014 04:53   

中文

침몰하는 세월호에 승객을 버려둔 채 앞서서 탈출했던 선장과 선원들이 구조 직후 신분을 숨겼던 정황이 확인됐다. 이들은 해경 조사에서 엉덩이가 아파서 먼저 탈출했다고 진술하거나 구조 활약기를 조서에 포함시켜 달라며 서명을 거부하는 뻔뻔한 모습을 보였다.

동아일보 취재팀이 16일 오후 7시 기준으로 작성된 1차 구조자 명단을 세월호 승선 선원 명부와 대조한 결과 선장 이준석 씨(69구속)와 승무원 11명의 신분이 선원이 아닌 일반인 혹은 미상으로 기재돼 있었다. 1차 구조자 명단은 해경과 군 관계자들이 16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을 돌아다니며 구조된 생존자들에게 이름과 직업을 물어 작성했다.

구조된 세월호 승무원 18명 중 이 명단에 포함된 것은 13명이었지만 이 중 1기사 손모 씨(58) 등 5명만이 선원으로 분류돼 있었다. 나머지 8명 중 선장 이 씨와 기관장 박모 씨(48) 등 3명은 일반인으로 기록돼 있고, 조타수 오모 씨(58) 등 5명은 직업란이 비어 있다.

당시 구조자 명단을 작성한 해경은 필리핀 가수 E 씨(45)도 선원으로 분류했을 만큼 선원의 신분을 특별히 신경 써 기록해둔 것으로 알려졌다. 선장 이 씨 등 선원 8명이 승객과 배를 버리고 먼저 탈출한 사실이 드러나지 않도록 일부러 신분을 감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해경 관계자는 본인이 선원 신분을 밝혔다면 명단에서 그 사실이 누락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장 이 씨와 선원들은 해경 조사에서도 황당한 진술과 주장을 반복했다. 검경합동수사본부 등에 따르면 이 씨 등 세월호 선원 10명은 승객 대부분이 선내에 고립된 상황에서 첫 구조선에 탑승해 생명을 건졌다. 선내 지휘 의무를 어기고 구조선에 몸을 실은 이유에 대해 이 씨는 나도 (엉덩이가) 많이 아파서 뛰쳐나왔다. 때마침 구조선이 눈앞에 도착했고 구조대원들이 배에 타라고 해서 그 말대로 했을 뿐이지 승객들을 내팽개친 것은 아니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침몰 당시 선박을 지휘했던 3등 항해사 박모 씨(26여)는 교과서에서 배운 대로 했고, 건장한 남성도 (선실 내에서) 간신히 버텼던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타수 오모 씨가 자신의 구조 활약기를 조서에 포함시켜 달라며 경찰 조서 서명을 거부한 소동도 있었다. 해경에 따르면 오 씨는 18일 오후 1시부터 1시간 30분가량 목포한국병원 병실에서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를 받은 뒤 수사 과정에서 이의가 있었던 부분 칸에 나는 탈출 후 구조선을 타고 세월호 주변을 돌면서 구조작업을 폈고 해경 대신 직접 배 유리창을 깨 사람을 구했다는 내용의 글을 빽빽하게 적기 시작했다. 오 씨의 글이 조서 뒷면까지 이어지자 경찰이 수사와 관련 없는 내용은 적지 말라며 서명을 하라고 촉구하자 오 씨는 지장 날인을 거부했다. 결국 오 씨는 19일 해경에 소환돼 조서를 새로 작성한 뒤에야 지장을 찍었다.

조건희 becom@donga.com장관석

목포=여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