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재벌금융사 의결권 제한 상한 5%강화 후퇴

재벌금융사 의결권 제한 상한 5%강화 후퇴

Posted February. 22, 2013 03:51   

中文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21일 내놓은 국정과제에서 기존 대기업 중심의 양적 성장을 국민이 중심이 되는 균형성장으로 바꾸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 성장이 복지에 우선한다는 기존 관점에서 벗어나 성장과 복지가 서로 선순환하는 경제를 만들겠다는 기조를 분명히 했다. 다만 핵심 공약사안이었던 경제민주화는 원칙이 바로 선 시장경제라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용어로 대체되면서 전반적인 수위가 다소 낮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경제 부문 세부과제로는 우선 올해 안에 조세개혁추진위원회와 국민대타협위원회를 설치해 복지공약 이행을 위한 세수() 확대의 폭과 방법에 대한 합의를 만들기로 했다.

또 재정건전성 유지를 위해 통합 재정위험지수를 만들어 활용하고 재정구조개편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예산 구조조정에 나선다. 논의 결과에 따라 비과세감면 정비뿐 아니라 세율 인상 등 증세()가 현실화될 가능성도 남아 있다.

물가는 2%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환율 안정을 위해 기존 외환규제를 일부 보완한다. 이를 위해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과 알뜰주유소 확대, 통신요금 경쟁 촉진을 유도하기로 했다. 환율 안정을 위해서는 추가 규제 대신에 선물환포지션, 외환건전성부담금 등 기존 제도의 요율 및 부과방식을 조정하는 방식을 택했다. 주택경기 활성화 방안으로는 시장 과열기에 도입된 과도한 규제를 정비할 방침이다.

대기업 계열사 간 신규 순환출자를 금지하고 총수 일가의 사익 편취행위 규제를 신설하는 등 기존 경제민주화 공약들도 상당 부분 추진하기로 했다. 류성걸 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새누리당 의원)는 경제민주화 수위가 낮아졌다는 지적에 대해 경제민주화란 말이 들어가지 않았다고 의지가 없는 것이 아니다 경제민주화와 관련해 발표했던 대선 공약들이 세부적인 내용에 다 들어가 있다고 말했다.

실업난에 허덕이는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주고 정부와 소통을 강화하는 정책도 다수 추진한다. 청년 일자리 창출 경쟁력 평가지수는 매년 2회 국내 100대 기업,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산출하되 범위는 조금씩 확대하기로 했다. 오프라인 청년지원센터 꿈터는 대학가나 서울의 강남지역 등에 설치돼 일자리 상담창구와 회의실, 카페 공간 등을 청년 구직자들에게 제공한다.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등 온라인에는 청년포털 꿈틀을 구축한다.

청년들의 해외취업을 돕기 위한 K-무브(MOVE)의 추진계획도 구체화됐다. 현재 7개 부처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는 글로벌 청년리더 사업을 K-무브 추진본부로 통합하고 K-무브 센터 K-무브 스쿨을 해외 공관이나 정부 산하 교육시설 등에 설립해 청년 취업을 유기적으로 돕기로 했다.



이상훈 유재동 januar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