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청반잠수정 이동 왜 부인했나

Posted April. 03, 2010 03:32   

中文

김태영 국방부 장관이 2일 국회에서 천안함 침몰 시기를 전후해 북한 잠수정의 움직임이 있었다고 밝힘에 따라 청와대와 국방부가 그동안 언론의 확인 요청에도 불구하고 이를 전면 부인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 외교안보 라인은 그동안 북한 잠수정의 움직임 자체를 부인해왔다. 외교안보 라인의 한 참모는 지난달 31일 천암함의 침몰에 즈음해 북한 잠수정의 움직임이 있었느냐는 동아일보의 질문에 비슷한 일이라도 있었으면 비밀 유출이라고 하겠는데 이건 비밀 유출도 아니다. 내 명예를 건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모는 누군가 그런 말을 했다면 전문성이 없는 사람이라며 내가 볼 때는 말이 안 된다고 반박했다.

2일 김 장관의 국회 발언이 있은 뒤 다시 확인을 요구하자 명예를 건다고 말했던 청와대 참모는 (북한 잠수정의 활동이) 천안함과 관계없다고 한 것이었다. 또 사고 당시에는 공교롭게도 위성 촬영이 안 됐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식별이 안 된다고 얘기한 것이다. 다른 데서 활동했다는 것을 부인한 것은 아니었다며 발을 뺐다. 하지만 이 참모가 비슷한 일이라도 있었으면이라고 전제를 달았다는 점에서 이 같은 해명을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 국방부도 청와대와 마찬가지로 그동안 북한 잠수정의 활동 자체를 부인해왔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정부가 이런 사실을 은폐하려 한 이유에 대해 대북관계를 고려한 정치적인 고려였다는 해석이 나온다. 하지만 외교안보 라인의 비밀주의가 관성처럼 작용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비판도 적지 않다. 며칠 뒤 드러날 사안에 대해 거짓말을 할 필요가 있었느냐는 지적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사고 원인을 예단하지 말되 불필요한 의혹이 생기지 않도록 사실 그대로 밝힐 것을 참모진에 거듭 주문해 왔다.



고기정 ko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