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6•2지방선거 앞두고 망국적 지역감정 부추기지 말라

[사설] 6•2지방선거 앞두고 망국적 지역감정 부추기지 말라

Posted March. 06, 2010 09:24   

中文

62지방선거가 아직 본격적인 막을 올리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듯한 조짐이 곳곳에서 엿보인다. 가뜩이나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세종시 문제가 걸려 있어 다른 어느 때보다 지역주의 행태가 심하게 나타날 것으로 우려된다. 최근 어느 지역 신문에 보도된 청와대 관계자의 대구경북(TK) 발언과 관련해 일각에서 보이고 있는 반응도 그 중 하나다. 초장부터 이 모양이니 나중에 선거전이 가열되면 어떤 해괴한 일이 벌어질지 걱정이다.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과 관련해 당사자와 청와대는 보도 내용을 부인하고 있다. 발언의 진위()나 진의() 또한 아직 분명하게 가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공인으로서 오해의 빌미를 제공한 것은 물론 잘못이다. 그러나 일부 지역과 정치권에서 TK 주민을 폄하했다거나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에 의혹이 있다는 식으로 정치 공세를 펴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 선거철에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불쏘시개로 이용하려는 의도라면 그만두는 것이 옳다.

시중에는 이명박 정부 들어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호남기업에 집중되고 있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고 한다. 국세청이 헛소문을 불식하기 위해 정기 법인세 세무조사 대상을 선정할 때 기업규모별, 지역별로 균형 있게 선정하고 있다고 해명하고 나서야 했다. 부산경남지역에서는 현 정권의 인사와 관련해 소외론을 주장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는 소식이다. 선거 때마다 불거져 나오는 특정 지역 홀대론이나 우대론은 일부 후보들이 지역감정을 부추겨 쉽게 당선되려는 전술과 관련이 있다.

지역감정은 블랙홀과 같아서 다른 모든 이슈들을 휩쓸어버린다. 정책 인물 비전은 온데간데 없다. 오직 지역을 기준으로 내 편, 네 편만 존재할 뿐이다. 198090년대에는 대선 후보가 상대 당 후보의 지역에서 유세조차 제대로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했다. 특정 지역에 정치적 기반을 둔 3김() 시대의 종말과 함께 다소 누그러지는가 싶었는데 2006년 지방선거와 2008년 총선 때도 그 망령이 다시 되살아나 전국을 휘저었다.

지역감정과 그에 근거한 지역주의는 선거에서 표심()을 왜곡시킬 뿐만 아니라 국민적 갈등을 촉발시키는 악성 인화물질이다. 국민 통합, 국가의 선진화, 올바른 선거문화의 정착을 위해서는 망국적 지역감정을 이 땅에서 뿌리 뽑아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지역주의와 지역감정 선동이 다시 고개를 쳐들지 못하도록 우리 모두가 감시원이 될 필요가 있다. 행여 지역감정에 기대여 표를 얻으려는 정치인이나 정당이 있다면 유권자들이 앞장서 퇴출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