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작년 8월 중억류 국군포로 한달만에 북송설

작년 8월 중억류 국군포로 한달만에 북송설

Posted February. 26, 2010 07:23   

中文

지난해 8월 중국 공안에 체포돼 억류된 것으로 알려진 국군포로 J 씨(81)의 행방이 미궁에 빠져들고 있다.

최성용 납북자가족모임 대표는 25일 중국의 소식통을 인용해 J 씨가 지난해 9월 21일 중국 지린() 성 허룽()의 남평회관(외교분소)에서 북한 무산의 칠성회관으로 옮겨진 뒤 청진의 보위부로 이송됐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도 J 씨가 지난해 북송됐다는 설()이 있다는 사실을 정부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송설이 사실이라면 당초 6개월 동안 중국 공안에 억류돼 있는 것으로 알려진 J 씨가 체포된 지 불과 한 달 만에 북한으로 강제 송환됐다는 뜻이다. 그러나 정부 관계자는 북송설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확인하지 못했다. 국군포로 J 씨와 관련해 여러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J 씨의 행방이 오리무중이 되고 북송설까지 제기되면서 중국 당국의 무책임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 외교당국은 지금까지 수십 차례에 걸쳐 J 씨의 소재지와 건강 상태를 알려줄 것을 중국 당국에 요청했지만 중국은 J 씨의 소재지를 모른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는 비공식 경로를 통해 J 씨의 소재지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들은 J 씨가 중국 공안에 체포된 것은 J 씨 탈북을 주선한 단체 관계자가 중국 내 브로커와 탈북 비용을 놓고 갈등을 겪다가 중국 공안에 신고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탈북단체 관계자는 전직 공안 직원을 통해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J 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을 어떻게 설득할지 고심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중국이 국제사회에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인도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당장 북-중 관계보다 장기적으로 중국에 도움이 되는 외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최 대표는 북한 당국이 최근 납북자 집마다 호구조사를 실시하고 납북자에 대한 감시와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완준 zeit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