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트럼프 “한국 등과 무역합의로 석탄 수출 획기적 늘려”

입력 | 2026-02-12 07:54:51

“거대 에너지 수출국됐다…전세계 석탄 수출”
한미 팩트시트에는 美석탄 수입 내용 없어



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 시간) 석탄 산업 확대 정책을 발표하며, 한국 등과 관세 협상을 통해 석탄 수출을 급격히 늘리게됐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석탄 관련 행사를 열고 “제 리더십 아래 우리는 거대한 에너지 수출국이 돼 가고 있다”며 “불과 지난 몇달간 일본, 한국, 인도 등과 석탄 수출을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한 무역합의를 체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는 전세계로 석탄을 수출하고 있고 제가 석탄 전문가는 아니지만 우리 석탄 품질은 전세계에서 최고 수준으로 알려져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지난해 11월 한미가 관세 협상 끝에 합의 내용을 담아 발표한 조인트 팩트시트에 석탄 관련 내용은 포함돼 있지 않다.

에너지 분야로 전반에서도 대미투자 주요 분야 중 하나로 언급됐을 뿐, 미국산 에너지 수입에 대한 직접적인 발표는 나온적 없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말 돌연 한국 국회가 무역합의 내용을 승인하지 않는다며, 15%로 조정했던 상호관세율을 25%로 원상복구하겠다고 밝혔다.

양국은 합의 당시 한국 정부가 대미투자특별법안을 발의하는 수준에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입법부 법안 처리가 늦어진다며 관세 합의 파기를 위협한 것이다.

[워싱턴=뉴시스] 

트랜드뉴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