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식품 1년간 1초에 180여개씩 팔린셈 국내 커피믹스 시장점유율 1위
동서식품만의 커피 제조 노하우가 집약된 맥심 모카골드
광고 로드중
2025년 현재 맥심 모카골드는 국내 커피믹스 시장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맥심 모카골드가 오랫동안 소비자의 사랑을 받아온 비결은 바로 ‘세상 어디에도 없는 맛’을 만드는 황금 비율에 있다. 동서식품은 최상급 아라비카 원두를 엄선하고 장기간의 소비자 조사를 통해 도출한 최적의 비율로 블렌딩해 언제 어디서나 누가 타도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냈다.
“지금 행복 하자, 지금 행복 한잔” 신규 광고 공개
동서식품은 최근 소비자들에게 한층 더 다가가기 위해 배우 박보영과 함께한 맥심 모카골드의 새로운 광고 영상을 선보였다. 45초 분량의 본편 광고는 ‘지금 행복 하자, 지금 행복 한잔’이라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사랑스럽고 따뜻한 분위기를 담아냈다. 영상은 박보영이 노란 머그잔에 담긴 모카골드를 ‘맛있어져라’는 주문과 함께 젓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이내 머그잔이 점차 커지며 하늘을 떠다니고 이를 바라보는 거리의 사람들이 자연스러운 미소를 자아낸다. 광고 말미에는 퍼져가는 모카골드와 함께 ‘웃음과 행복은 퍼진다. 한 잔의 모카골드처럼’이라는 카피가 더해져 깊은 여운을 남긴다.
광고 로드중
고객 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
맥심 모카골드는 업계 선두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소비자 취향과 트렌드에 맞춰 지속적으로 변화를 시도해 왔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맥심 리스테이지’다. 동서식품은 제품의 전반적인 품질을 업그레이드하는 맥심 리스테이지를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맥심 리스테이지를 통해 수많은 신제품이 출시된 것은 물론 향회수기술(SAR), 향회수공법 등 동서식품만이 보유한 다양한 기술과 공법이 탄생했다. 2025년 2월에는 당류 섭취를 줄이려는 ‘제로 트렌드’를 반영해 설탕을 넣지 않아도 부드러운 단맛을 즐길 수 있는 신제품 ‘맥심 모카골드 제로슈거 커피믹스’를 선보였다.
맥심 모카골드 제로슈거 커피믹스는 원재료 중 설탕과 물엿 대신 에리스리톨과 폴리글리시톨 등 대체 감미료를 사용해 달콤함은 유지하면서도 ‘제로 슈거’의 기준인 식품 100g당 당 함량 0.5g 미만을 충족시켰다. 또한 기존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와 동일한 커피를 사용해 고유의 커피 향을 그대로 살렸다.
색다른 브랜드 경험, 모카골드 팝업 카페
광고 로드중
모카골드 팝업 카페는 매년 다방, 책방, 사진관, 우체국, 라디오방송국 등 다양한 콘셉트로 꾸며졌다. 맥심 모카골드의 시그니처 컬러인 노란색과 다양한 소품으로 꾸며져 SNS 인증 사진을 부르는 ‘핫플레이스’로 유명해졌다. 지난해 10월에는 인기 여행지인 전북 군산시에서 ‘맥심골목’을 운영했다. 군산 월명동 로컬 상점 5곳을 포함해 골목 전체를 맥심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꾸며 화제를 모았다.
나만의 원두커피 취향을 찾아보고 다과를 즐기는 ‘맥심방앗간’, 맥심 모카골드·슈프림골드·화이트골드로 만든 한정 메뉴를 시음하고 장바구니 키링을 만들 수 있는 ‘맥심슈퍼’, 타로점을 콘셉트로 한 ‘맥심운세’ 등 6가지 특별한 공간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가 30년 넘게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커피에 대한 기술력은 물론 ‘커피 한잔의 여유와 행복’을 전달하고자 노력한 진심이 통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동서식품은 커피의 맛과 향에 집중해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한편 소비자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신아 기자 sin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