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3년 12월 14일, 성남산업진흥원이 ‘2023년 재도전성공패키지 BM패키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3개사 간 상호 유대 관계 강화와 교류 증진을 위한 BM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재도전성공패키지’는 사업 경험과 우수한 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재창업자 또는 재창업 3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 재창업 교육, 멘토링 등 재창업 전 단계를 일괄 지원하는 사업이다.
박성제 제이포유 대표, 양홍현 와이와이소프트 대표, 권태준 디엠피네트웍스 대표(왼쪽부터) / 출처=성남산업진흥원
성남산업진흥원은 지난 2022년 \'재도전성공패키지 지원 사업-일반형\' 주관기관에 선정돼 경기·인천권역을 담당하고 있으며, 기초 자치단체 산하 기업 지원 기관 중 최초다. 지난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재도전성공패키지를 통해 1,629명이 재창업에 성공했고, 재창업 기업들은 누적 매출 1,671억 원, 신규 일자리 창출 3,452명, 투자 유치 1,091억 원 등의 성과를 올렸다.
또한, 기존 재도전성공패키지 ‘일반형’ 사업의 사업화 자금 지원 규모는 0.6억 원 규모였지만, 올해부터 유망한 재창업자를 집중 지원해 성과를 제고하고자 사업화 자금 지원 상한은 1.5억 원으로 상향했다. 아울러 재도전성공패키지 참여기업 중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게는 재창업자금(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융자)을 최대 5억 원 지원하고, 연구개발(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과제)을 최대 1.5억 원 연계 지원하고 있다.
광고 로드중
박성제 제이포유 대표, 양홍현 와이와이소프트 대표, 권태준 디엠피네트웍스 대표(왼쪽부터) / 출처=성남산업진흥원
권태준 디엠피네트웍스 대표는 “재도전이라는 공감대를 가진 참여기업들로부터 진심 어린 조언을 들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기업 간 협업을 통한 실증 테스트를 할 수 있어 좋았다”라며, “반려동물 진료비 데이터 조회 서비스에서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비대면 펫 건강 모니터링 서비스로 스케일업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양홍현 와이와이소프트 대표는 “스타트업 특성상 하는 일에만 집중하게 되는데 성남산업진흥원을 통해 일정관리, 멘토링, 투자 유치를 위한 IR 자문 등을 지원받으며 팁스 선정까지 이룰 수 있었다. 성남산업진흥원의 열정적인 지원으로 재도전의 두려움을 이겨냈다”라며, “2024년에는 식품 공급망 솔루션 서비스를 SaaS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며, 이를 통해 식품 수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박성제 제이포유 대표는 “지난 2008년 행사전문 기업을 설립해 운영하던 중 코로나19로 폐업하며 막막한 시기를 보냈다. 고요한 2년 동안, 말 못 할 고민을 홀로하며 재창업을 준비했다. 재도전성공패키지를 통해 함께 고민을 나눌 수 있었다. 갇혀 있던 머리를 틔워 준 고마운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라며, “사용자가 직접 스몰 웨딩을 준비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예비부부가 원하는 행사 내용 및 구성을 예산에 맞게 구성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다”라고 전했다.
성남산업진흥원 관계자는 “재도전성공패키지 주관기관으로서 재도전성공패키지 BM패키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3개사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3개사가 지속 동반 성장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