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기사 - SCMP 갈무리
중국은 현재 핑루 운하를 건설하고 있다. 중국 남서쪽 주요 항로인 시장과 베이부완 항을 잇는 핑루 운하를 건설하고 있는 것.
핑루 운하의 총길이는 140㎞로, 약 680억 위안(약 13조원)이 투입된다. 핑루 운하는 광시좡족자치구 헝저우시 시진저수지에서 시작해 링산현 루우진까지 이어진다.
광고 로드중
핑루 운하 위치도 - SCMP 갈무리
핑루 운하를 빠져 나오면 바로 그 유명한 통킹만(중국명 베이부만)이다. 통킹만에 베트남 최대 항구도시 하이퐁이 위치해 있다.
핑루 운하는 중국과 아세안의 교역을 더욱 활성화할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미 아세안은 미국·유럽연합(EU)을 제치고 중국의 1위 교역국으로 올라섰다. 중국 해관총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의 대아세안 교역액은 1조5600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6.1%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미국과 유럽의 교역액이 각각 18.3%, 5.6% 하락한 것과 비교된다.
광고 로드중
그러나 ‘화이트 엘리펀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흰 코끼리는 상서러운 동물이다. 그러나 태국에선 흰 코끼리가 왕들이 신하를 골탕 먹이기 위한 것으로 활용되기도 했다. 왕의 하사품인 만큼 신하는 흰 코끼리를 정성껏 돌보아야 하지만 코끼리를 돌보는 것이 여간 힘든 게 아니다.
핑루운하 조감도 - 웨이보 갈무리
여기서 연유해 ‘화이트 엘리펀트’는 값진 것이지만 계속 간직해 쓰기에는 비용이 턱없이 많이 들고 그렇다고 버릴 수도 없는 골칫덩어리를 이르는 말이 됐다.
광고 로드중
이 같은 이유로 핑루 운하가 ‘화이트 엘리펀트’가 될 수도 있다고 SCMP는 경고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