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3.3.22. 뉴스1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달 31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부장판사 강규태) 심리로 열리는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에 유 전 직무대리가 증인으로 출석한다. 유 씨는 이 사건의 첫 번째 증인이다.
이 대표는 2021년 민주당 대선 후보 신분으로 출연한 방송사 인터뷰에서 ‘성남시장 시절 당시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알았느냐’는 질문에 “하위 직원이었기 때문에 시장 재직 때는 몰랐다”고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는다.
광고 로드중
그러나 이 대표 측은 시장 재임 중 해외 출장이 16차례나 있었고, 보통 성남시 공무원 등 10여 명이 동행하기 때문에 김 전 처장을 따로 기억하지 못한 게 사실이라는 취지로 주장하고 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2023.3.24. 사진공동취재단
유 전 직무대리는 지난 17일 대장동 사건 재판 때도 기자들과 만나 김 전 처장에 대해 “공사 팀장은 사실상 시청의 과장급으로, 직원 중 최고위직에 해당한다”며 “(이 대표에게) 직접 보고하던 사람”이라며 검찰 측 주장에 힘을 실었다.
또 호주 골프 라운딩 당시 김 전 처장과 눈도 마주친 적이 없다는 이 대표 측 주장에 대해선 “2인용 카트 2대를 빌려서 김 전 처장이 이 대표를 보좌하기 위해 (카트를) 직접 몰았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