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文대통령 “주한미군-인근 주민 방역 강화를”

입력 | 2022-01-08 03:00:00

[코로나19]미군 확진 증가에 특단대책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최근 주한미군 기지 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해 “주한미군 기지와 장병들에 대한 더욱 철저한 방역 관리를 위해 주한미군과 긴밀하게 협력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주한미군 기지 인근의 주민들과 주한미군 출입 영업장 및 시설의 방역을 강화하는 특별한 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의 이런 지시는 최근 주한미군 확진자 수가 급증한 데 따른 것이다. 전날(6일) 주한미군사령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이달 3일까지 전국 미군기지에서 근무하는 장병, 군무원 및 가족 등 관계자 가운데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682명이다. 이들 중 해외 입국 인원 1명을 제외한 나머지가 모두 국내 감염 사례다. 이는 주한미군이 코로나19 확진자 집계 방식을 주 단위로 바꾼 지난해 11월 9일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3일 기준 주한미군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3027명이다. 캠프 험프리스가 있는 경기 평택에서 지난해 12월 29일 이후 열흘째 계속해서 세 자릿수 신규 확진자가 나오는 것도 미군기지 확진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주한미군 기지 인근 상업시설의 방역패스를 강화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한미군 기지 내 집단감염은 관할 지역사회 전파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미군과의 공조체계 방안도 적극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박효목 기자 tree624@donga.com
신규진 기자 newjin@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