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유익균보다 유해균 많으면… 독소-노폐물 쌓이고 면역력 저하 프로바이오틱스로 균형 맞춰야 푸석한 피부엔 저분자콜라겐 섭취… 비타민D, 칼슘 흡수 도와 뼈 튼튼
게티이미지
광고 로드중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모든 질병은 장에서 시작된다”고 했다. 장 건강의 핵심은 장내 세균이다. 장 속에는 1g당 약 1000억 마리의 미생물이 살고 있으며 이 미생물은 장 건강은 물론이고 신체와 정신과 관련한 수많은 질병에 관여한다.
장내 미생물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유산균과 비피더스균 등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익균’과 식중독균 등 해로운 물질을 생성하는 ‘유해균’, 큰 역할을 하지 않는 ‘중간균’이다. 이들 미생물은 균형을 맞춰 살아가는데 가장 건강한 상태는 유익균 25%, 유해균 15%, 중간균 60%일 때다. 중간균은 유익균이 많은 환경에서는 유익균처럼, 유해균이 많을 때는 유해균의 역할을 한다. 결국 유해균보다 유익균이 많은 장내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유해균 비율이 높아지면 독소와 노폐물이 장에 쌓이고 면역력이 떨어진다. 감기에 잘 걸려 낫지 않고 입술 주위에 작은 수포가 여러 개 나타나거나 음식을 먹은 뒤 복통과 설사를 경험하게 된다. 또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과 여드름도 생길 수 있다. 심각할 경우 피부염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광고 로드중
유익균 풍부한 발효식품 장 건강에 도움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익균이 풍부한 발효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 한국인에게는 치즈나 요구르트보다 된장, 김치, 청국장 등이 더 효과적이다. 같은 발효식품이라도 그 식품을 오랜 기간 먹어온 사람의 장내 미생물 구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건강한 장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균주로 젖산을 생성해 장내 환경을 산성으로 만든다. 이 과정에서 유익균을 활성화하는 반면 유해균은 감소해 장 활동이 원활해진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할 때는 균주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김치 발효 환경에서 살아남은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은 국내 특허를 받은 김치 유산균이다. 맵고 짠 음식을 즐기는 한국인의 장에서 더 우수한 생존력을 발휘한다. 또 모유에서 유래한 ‘락토바실러스 루테리’는 항균 물질인 루테린을 만들어 유해균을 사멸한다.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먹는 것도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먹이를 먹고 튼튼해진 프로바이오틱스는 더 활발하게 유해균을 억제하고 건강한 장 환경을 만든다.
흡수율 높은 저분자콜라겐, 피부·관절 건강 지켜
장 건강이 나빠져 푸석한 피부에는 콜라겐을 채우는 게 좋다. 콜라겐은 피부 구조를 유지하고 탱탱한 탄력을 주는 성분으로 장기를 감싸는 막과 관절연골, 뼈 등에도 고루 분포하고 있다. 그런데 콜라겐은 25세 이후 매년 1%씩 체내에서 빠져나가 40대가 되면 절반 이하로 줄어든다.
광고 로드중
돼지껍질이나 닭발 등 식품에 들어 있는 콜라겐은 분자량이 커 식품으로만 섭취했을 때는 흡수율이 미미하다. 최근 분말이나 음료 등으로 출시된 제품은 분자 크기를 작게 해 흡수율을 높였다. 특히 생선의 비늘과 껍질에서 추출한 저분자피시콜라겐은 체내흡수율이 84%에 달해 피부 탄력과 관절, 연골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준다. 무너진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비타민D는 몸 안의 유해 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는 ‘카텔리시딘’이라는 항생제를 만든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아무리 칼슘을 많이 섭취해도 제대로 흡수할 수 없다. 혈중 칼슘과 인의 농도를 조절하는 비타민D는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중노년층이 꼭 챙겨야 할 영양소다.
일양약품 ‘프로콜D’ 6개월분 사면 4개월분 추가 증정 이벤트 진행
캐나다 로셀사(社)의 특허 받은 특수 코팅 기술을 적용한 마이크로캡슐은 유산균이 장까지 무사히 도달할 수 있도록 하며 특허 받은 김치 유산균과 모유 유래 유산균도 들어있다.
여기에 탱탱한 피부와 관절건강을 지켜주는 저분자피시콜라겐과 비타민D까지 채웠다. 프로콜D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요구르트 맛이며 스틱 포 형태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일양약품은 가정의 달을 맞아 200세트 한정으로 프로콜D 6개월분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4개월분을 추가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박지원 기자 jw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