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與 “추미애 아들, 안중근 위국헌신 몸소 실천”

입력 | 2020-09-17 03:00:00

대변인, 논평 비판일자 뒤늦게 철회
홍영표는 “쿠데타 세력 추미애 의혹 공작”
윤봉길 손녀 “안중근 의사와 비교, 참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서욱 국방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 씨의 휴가 관련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의 ‘추미애 지키기’가 도를 넘고 있다. 급기야 서 씨를 안중근 의사에 빗댄 논평까지 내놓았다가 비판이 거세지자 뒤늦게 철회했다.

민주당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16일 서면 브리핑에서 “명확한 사실관계는 추 장관 아들이 군인으로서 본분을 다하기 위해 복무 중 병가를 내고 무릎 수술을 받은 것”이라며 “결국 추 장관 아들은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치는 것이 군인의 본분(위국헌신 군인본분·爲國獻身 軍人本分)’이라는 안중근 의사의 말을 몸소 실천한 것”이라고 밝혔다. 군 입대 전 왼쪽 무릎 수술을 받고, 복무 중 오른쪽 무릎 수술을 받은 서 씨를 독립운동으로 순국한 안중근 의사에 견준 논평이 나오자 여론이 들끓었고, 결국 민주당은 3시간여 만에 해당 논평에서 안중근 의사 관련 문장을 삭제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내에서도 ‘해도 너무한 논평’이라는 지적이 많았다”고 했다.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에선 “안중근 의사가 병가 냈느냐” 등의 글이 잇따랐다.

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이날 서욱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의 추 장관 의혹 제기를 겨냥해 “옛날에 민간인 사찰 공작하고, 쿠데타도 일으켰던 세력이 국회에 와서 공작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육군 중장 출신인 신원식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하자 홍 의원은 뒤늦게 유감을 표했다.

윤봉길 의사의 장손녀인 국민의힘 윤주경 의원은 이날 서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너무나 참담해 독립운동하신 분들이 오늘 이런 모습을 보려고 나라를 위해 헌신했을까 생각했다”며 “어떻게 감히 (추 장관 아들을) 안중근 의사와 비교하나”라고 말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박민우 기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