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정부 “군함도 강제징용 은폐 유감” 日대사 초치

입력 | 2020-06-16 03:00:00

국제사회와의 약속 이행 촉구
日 “세계유산위 권고 이행” 주장




일본의 ‘군함도 역사 왜곡’으로 초치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가 15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을 하지 않고 청사를 나가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일제강점기 당시 한국인의 강제징용 피해가 발생한 군함도에 대해 일본이 국제사회의 권고에도 왜곡된 역사 기술을 강행하자 15일 외교부가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오후 도미타 고지(富田浩司)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하고 같은 날 일본 도쿄에서 개관한 군함도 관련 역사관인 ‘산업유산정보센터’에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 사실 및 희생자 추모 관련 내용이 소개되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외교부는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일본이 한국과 국제사회에 약속한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도록 촉구한다”고도 했다.

앞서 2015년 세계유산 등재 당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참석한 일본 대표는 “1940년대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이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하에서 강제 노역했다”고 가해 사실을 인정한 바 있다. 위원회가 “(군함도 등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전략을 마련하라”고 권고하자 일본은 “강제노역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며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인포메이션센터’ 설치 등을 약속했다. 그럼에도 이날 개관한 ‘산업유산정보센터’엔 희생자 추모 내용이 빠지고 강제 징용된 자들이 인간적 대우를 받았음을 강조하는 유물들이 주로 전시돼 논란이 일었다.

오카다 나오키(岡田直樹) 관방 부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의 초치를 언급하며 “도미타 대사는 ‘일본은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의, 권고를 성실하게 이행했다.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전시도 적절했다’는 취지로 강하게 반론했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정보센터에 전시물을 추가할 계획은 없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했다.

한기재 기자 record@donga.com / 도쿄=박형준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