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강제 징용 피해자들, 文의장 만나 ‘1+1+α’ 법안 처리 촉구

입력 | 2019-12-19 20:45:00


일제 강제 징용 피해자 단체 대표들이 19일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 문 의장이 최근 발의한 한일 양국 기업과 국민이 자발적인 기금을 조성하는 내용의 이른바 ‘1+1+α’ 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피해자 1만여명의 서명이 담긴 동의서를 문 의장에게 직접 전달했다.

국회의장실에 따르면 문 의장은 이날 오후 3시 20분경 국회를 찾아온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만나 “동트기 직전이 가장 어두운 것 같지만 새벽이 또 온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정치를 그만둔다는 각오로 최선을 다 해보겠다”고 말했다.

유족 측이 문 의장에게 “의장님을 뵙기까지 80년이 걸렸다”고 하자 문 의장은 “여러분, 그동안 고생 많이 하셨다. 나라를 잃고 수모를 당한 것도 서러운데 정부가 수립된 지 100년이 지나도록 아직까지 국가가 책임있는 행동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날 피해자 측에서는 이주성 일제강제동원희생자유가족협동조합 이사장, 김봉시 전국일제피해자연합회 회장, 백장호 일제피해자연합회 대표 등 희생자 유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문 의장이 전날(18일) 대표발의한 ‘기억·화해·미래재단법안’과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빠른 시일 내에 통과시켜 줄 것을 주문했다. 유족 측은 또 일부 강제 동원 피해자들이 문 의장의 법안 통과를 강력 반대하고 있는 데 대해 우려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