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식 그림 ‘백악춘효’ 단연 백미… 북악 전경 근대적 시선으로 담아 김옥균-이회영作 등 100점 공개
1915년 안중식이 그린 ‘백악춘효’의 여름 모습. 일제가 경복궁을 공진회장으로 훼손했지만, 기억에 근거해 옛 모습을 살려 표현해 냈다. 이번 전시에는 여름본과 가을본 2점 모두 공개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조선 왕실의 마지막 화원이자 중국과 일본에서 유학하며 근대 화풍을 도입하려 했던 심전(心田) 안중식(1861∼1919). 그의 꿈은 이 네 글자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그는 1919년 3·1운동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일제 경찰에게 모진 고문을 받고, 그해 세상을 떠났다. 하지만 그의 정신은 고희동(1887∼1965)을 비롯한 후대 서화가뿐 아니라 한국적 정체성을 고민한 서양화가들에게도 이어졌다.
근대 대표적 서화 교육기관인 서화미술회의 스승과 제자 출신 서화가 10인의 합작 병풍인 1917년 ‘서화미술회합작도(書畵美術會合作圖)’.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소장.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김승익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잃어버린 조선의 봄, 다가올 조선의 봄을 꿈꾸며 그림의 제목을 ‘백악의 봄날 새벽’으로 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존재만 알려졌던 일본 사노(佐野)시 향토박물관 소장품인 김옥균 박영효의 친필 글씨도 공개된다.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1867∼1932)이 그린 ‘석란도(石蘭圖)’에는 우당의 작품 중 유일하게 서명이 있다.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은 “100년 전 혼돈의 시대에 예술가들이 사회적 아픔, 저항정신, 밝은 미래를 어떻게 표현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6월 2일까지. 4000∼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