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크롬노랑색→바나나색’ 등…“어려운 색이름 바뀐다”

입력 | 2019-02-26 11:01:00

국가기술표준원, "어려운 '색 이름' 알기 쉬운 표준으로 바꿔"
문구류 산업표준(KS) 7종 개정…색이름 456종 중 172종 변경




색종이나 크레파스·그림물감 등의 문구류에 사용되던 어려운 색이름이 알기 쉬운 우리말 표준으로 바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문구류 산업표준(KS) 7종을 개정해 내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KS 개정 문구류는 ▲색종이 ▲크레용 및 파스 ▲그림물감 ▲색연필 ▲마킹펜 ▲분필 ▲색연필 및 샤프연필에 사용되는 심 등이다.

국표원은 이화여자대학교 색채디자인연구소와 함께 시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문구류 7종의 색이름 현황을 조사해 우리말 색이름 표준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기존의 색이름 456종 중 172종을 변경한다.

이번 표준 개정으로 크롬노랑색, 카나리아색, 대자색처럼 이름에서 색채를 쉽게 유추할 수 없었던 색이름이 각각 바나나색, 레몬색, 구리색 등으로 바뀐다.

연주황은 살구색, 밝고 여린 풀색은 청포도색, 녹색은 초록, 흰색은 하양 등으로 수정된다.

특히 진갈색(→밝은갈색)처럼 실제 색이름과 차이가 있어 문구류 업계와 교육계는 물론이고 디자인 업계에도 혼란을 유발하는 색이름은 실제 색채에 부합하는 색이름으로 변경된다.

이번 문구류 색이름 개정은 국표원이 색채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03년부터 수행해 온 국가색채표준화 사업의 성과다.

국표원 관계자는 “국가색채표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모호한 색채표현을 정비하고 정확한 색이름 소통을 통해 산업과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개정된 문규류 색이름 KS 표준은 관련 산업계, 교육기관 및 소비자에 지속적으로 홍보·전파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