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KOCCA / 원장 김영준)에서 공개한 '2017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결과, 건강하게 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의 비율이 예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게임과몰입 실태 조사 결과(출처=게임동아)
이번에 발표된 '2017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 441개교 초·중·고생 12만 6,898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결과 건강하게 게임을 이용하는 '게임선용군'의 비율은 전체 응답자의 16.0%로 나타나, 전년 대비 4.0%p라는 비교적 큰 폭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아울러 문제적 게임 이용행태를 보이는 '과몰입군'의 경우 0.7%로 2014년 이후 큰 변동이 없었고 '과몰입위험군'은 2016년에 비해 0.1% 증가한 1.9%로 나타났다.
학교급&지역 규모별 게임 과몰입 실태(출처=게임동아)
학교급별 '과몰입군' 비율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0.9%, 중학교 0.7%로 지난해와 동일했고, 고등학교 과몰입군 비율은 0.4%로 지난해에 비해 0.1%p 감소했다. 아울러 '과몰입위험군'의 비율 역시 초등학교 2.3%, 중학교 2.2%, 고등학교 1.2%로 나타나, 예년처럼 상급학교로 갈수록 '과몰입군'과 '과몰입위험군'비율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청소년의 연령이 높아질 수록 게임과몰입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라고 KOCCA 측은 전했다.
지역 규모별 비교에서는 중소도시의 '과몰입군' 비율이 0.8%로 타 지역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과몰입위험군' 비율은 읍면 2.2%, 중소도시 2.1%, 특별시 1.9%, 광역시 1.4% 순으로 조사되어 학교 수가 적은 지역일 수록 위험군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부모의 게임이용 정도에 따른 자녀의 게임행동 유형 조사'에서는 부모의 게임이용 정도가 높을수록 자녀의 '과몰입군' 및 '과몰입위험군' 비율도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부모의 게임 이용에 따른 자녀 행동 유형(출처=게임동아)
한편, KOCCA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직무대행 류방란)이 함께 실시하는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는 청소년의 게임이용 실태를 파악해 올바른 게임이용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1년부터 시행됐다.
동아닷컴 게임전문 조영준 기자 zoroast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