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친홍 김성태-친박 홍문종-중립 한선교 3파전

입력 | 2017-12-11 03:00:00

한국당 원내대표 12일 경선
金, 정책위의장 후보에 함진규 낙점… 洪, 범친박 이채익과 러닝메이트
韓, 이주영과 수도권-PK 조합




12일 자유한국당 차기 원내대표 경선 투표가 3파전으로 확정됐다. 정책위의장 후보 러닝메이트도 후보등록일인 10일 모두 공개됐다.

친홍(친홍준표) 성향의 김성태 의원(3선·서울 강서을)과 친박(친박근혜) 성향인 홍문종 의원(4선·경기 의정부을)은 모두 범(汎)친박 의원을 정책위의장 후보로 발표했다. 그러나 전략은 서로 다르다.

김 의원의 선택은 함진규 의원(재선·경기 시흥갑)이다. 비박(비박근혜)과 친박이 손잡는 구도로 계파 청산에 방점을 둔 것이다. 그는 또 자신을 “중동 건설노동자 출신 노동운동가”, 함 의원을 “땅 한 평 갖지 못한 소작농의 아들”이라고 소개하며 차별화에도 나섰다. 김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다른 후보들은 (조합이) 사실상 기존의 친박이나 범친박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친박 성향의 유기준 의원과 단일화를 이뤄 친박 표 분산을 막았다.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도 범친박으로 분류되는 이채익 의원(재선·울산 남갑)과 짝을 이뤘다. 이 의원은 부울경(부산울산경남) 표를 겨냥할 수 있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등에 각을 세워 왔다. 홍 의원은 ‘친박 단일 후보’라는 시선을 의식한 듯 “이미 없어진 지 오래된 계파가 부활하는 일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중립 후보를 표방한 한선교 의원(4선·경기 용인병)은 후보 단일화를 한 이주영 의원(5선·경남 창원마산합포)을 정책위의장 후보로 낙점했다. 이 의원은 후보 등록 후 “계파 없이 하나가 돼야 강한 야당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당내에는 “정책위의장이 차별화되지 않는 상황에서 후보들의 역량이 더 중요해졌다”는 반응도 있다. 김 의원은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야당의 투쟁이 저지되는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대여 강경투쟁을 예고했다. 홍 의원도 “지금은 결코 여소야대 정국이 아니다. 상대할 집권여당은 (국민의당을 포함한) 160석 거대 공룡 정당”이라고 대여 협상력을 강조했다. 한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홍준표 대표에 대해 “샛문을 열어놨다고 하고 복당파를 받고 문을 닫았다고 하고 왜 자기가 결정하느냐”고 비판하며 비홍(비홍준표) 결집에 나섰다.

송찬욱 song@donga.com·박훈상 기자